요즘의 차량들은 대부분 "clear coat"라는 명칭의 도색방법에 의해 페인팅됩니다. 이 방법은 base coat층 위에 clear paint층이 덮게 되어 base coat층을 보호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 clear coat방식은 예전의 single stage 페인팅방식에 비해 보다 더 부드럽고 더 양호한 외관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식이지만, 여전히 적절한 유지관리방식이 요구됩니다.
  차량의 페인트 상태를 유지 관리하는 보조품으로 왁스(Wax)나 광택제(Polish)가 사용되고 있습니다만, 이것들을 효과적으로 또는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왁스와 광택제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차량 페인트 관리에 있어 진실은 무엇일까요?

왁스와 광택제의 다른 점

 광택제는 차량을 표면에 잇는 미세한 스크래치(scratch)를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되며, 구성성분으로 합성물질을 포함하고 있고 차량표면에 광택을 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왁스는 차량 페인트 층을 보호할 목적의 합성 또는 자연물질로 이것은 차량표면층을 보호합니다. 즉, 광택제는 말 그대로 차량표면을 "shine"하는 것이며, 왁스는 차량표면을 "protect"하는 것입니다.

왁스칠이나 광택작업은
얼마나 자주?

 왁스칠이나 광택작업의 주기는 차량이 노출되는 환경 조건에 달려 있습니다. 차량이 차고에 주차하는 경우가 많으면 한 번의 작업으로 6개월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고 외부에 주차되어 햇볕, 먼지, 도로 비산물 등에 노출된다면 1개월에 한 번씩은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차량의 색깔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왁스, 광택제 전문사이트에서는 차량의 색깔이 밝은 계통일 때는 2~3개월마다, 차량의 색깔이 어두운 계통일 때는 더 자주 작업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세차시에 가정용 세척제는?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식기세척용 세제는 그 목적상 기름성분(grease)을 용해시키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왁스는 본질적으로 grease이므로 이런 가정용 세척제를 사용하면 차량표면의 왁스를 깨끗이 제거합니다. 그 결과 광택도 덜해지고 차량표면의 보호막도 제거됩니다.
 또, 가정용 세척제에는 매우 미세한 연마제(micro-fine abrasive)가 들어 있으므로, 이것들은 차량 표면에 영구적인 scratch를 남깁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