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에 Jason Mark & Candace Morey가 작성한 위 제목의 글을 요약 정리합니다.

  연료경제성과 지구온난화 문제로 인해 미국에서 경유차량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경유승용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것만큼, 경유차량이 판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커지는 것에 의해 야기될 공공건강에 대해서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왜 새롭게 주목받는가?

 경유차량이 새롭게 주목을 받는 이유는 연료경제성이다. 오늘날 최고 기술의 경유승용차는 가솔린차량에 비해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30%정도 적다. 일부 자동차제작사와 정부관리는 소형차 시장에 경유차량을 재진입시키자고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경유차량으로 얻게 되는 효율의 증대를 보다 큰 차량의 판매를 위해서 사용하게 되면, 실제 기후 변화에는 아무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주지 못할 것이다.  실제로 경유차량의 효과가 실제 연료소모의 저감에 반영된다고 할지라도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보통 수준이다. 경유차량 확대를 강하게 추진하면 2010년 기준으로 5%의 이산화 탄소 배출억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 오염 Risk
 경유차량은 가솔린차량에 비해 NOx는 2배 이상, PM(입자상물질)은 10~100배 많이 배출한다. NOx는 스모그의 발생에 중요한 기능을 하고 PM은 천식과 같은 호흡기질환을 악화시킨다. 미국 연방 배출가스 규제나 캘리포니아 배출가스 규제는 지난 20년동안 경유차량의 배출가스를 10~20%수준으로 축소시켰으며, 향후 몇 년 이내에 다시 현재 수준의 10~25%수준으로 축소시킬 예정이다. 이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엔진기술뿐만 아니라 배출가스 정화기술 측면에서 매우 높은 정도의 기술적 성공이 요구된다.

공공 건강 관련
일부 의료관련 단체들은 경유차량의 배출물질을 유사 발암물질(Likely or Probable carcinogen)로 규정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PM과 폐암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또다른 공공 보건 연구자들은 다른 관점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현대식 경유엔진들이 더 작은 크기의 PM을 배출하는데 이것들은 폐 등에 더 깊숙이 침투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후회없는 선택
경유엔진으로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효율성 향상이 대기오염이나 공공 건강 측면에서 위험을 정당화하지는 못한다. 연방정부의 정책은 공공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배출가스규제와 함께 명확한 기후변화 관련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깨끗하고 효율성 있는 기술의 성공을 책임질 필요가 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