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엔진의 연료분사장치를 인젝터(Injector)라고 칭합니다. 이 인젝터는 전자석을 이용하여 밸브를 개폐하는 솔레노이드(Solenoid)밸브의 일종입니다. 인젝터는 단순히 연료통로를 개폐하는 기능만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일정면적을 가지는 통로를 통하여 분출되는 연료의 양은 통로의 면적, 통로 전후의 압력 차이, 그리고 통로가 열려있는 시간에 의해서 변화합니다. 인젝터에서 통로의 면적은 일정하므로, 인젝터를 통한 연료의 분무량은 통로 전후의 압력차이와 인젝터가 열려있는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렇게 두가지의 변수를 가지고서는 엔진이 작동하는 전체 영역에 걸쳐 효과적으로 연료량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가솔린엔진에서는 압력조절장치(Pressure regulator)를 장착하여 인젝터 통로 전후의 압력, 즉, 인젝터가 장착되어 있는 흡기관과 연료관 사이의 압력 차이를 항상 일정하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가솔린엔진에서는 인젝터 통로가 열려 있는 시간을 제어함으로써 엔진으로의 연료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젝터에 요구되는 특성은 밸브의 Open시간과 분사유량 사이에 선형적인 관계(Linear Relation)가 성립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선형성은 분사유량이 가장 적은 Idle상태에서 뿐만 아니라 분사유량이 가장 많은 Full Load(Wide Open Throttle)상태에서도 성립되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인젝터의 밸브가 open되어 있는 시간, 즉, 분사시간에 따른 분무유량의 특성곡선의 예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분무성능 특성곡선은 1,2, 그리고 3영역 나눌 수 있습니다. 제1영역은 밸브가 작동하고 있지만 연료의 분무량은 없는 영역이며, 제2영역은 연료가 분무는 되지만 선형성이 보장되지 않는 영역입니다. 인젝터에 요구되는 선형성을 만족하는 구간은 제3영역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인젝터를 구동하는 분사시간으로 사용될 수 있는 최소시간 영역은 제3영역의 최소구간입니다. 제1영역은 인젝터의 작동지연시간으로, 이것을 무효 분사 시간(Injector Dead Time)이라고 합니다. 엔진의 회전수나 부하에 맞춰서 연료의 분사량을 결정할 때에 이 무효분사시간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