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룸이란 본네트와 펜더로 둘러싸인 공간으로 엔진 및 변속기 등이 장착된 곳을 말합니다. 엔진이 동작하게 되면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차량이 주행 중일 때는 엔진 룸은 대개 주위 대기의 온도보다 더 높은 온도를 가집니다. 엔진의 온도가 높아지면 냉각 팬이 돌기 시작하는데, 이 냉각 팬에 의한 유동공기의 흐름은 엔진 룸 내부의 공기 순환을 유도합니다. 그러나 냉각 팬에 의한 유동은 그다지 넓은 범위에 미치지 못합니다. 냉각 팬에 의한 공기 유동은 별로 효과적이지 못하므로, 차량이 정차 중일 때에 엔진 룸의 온도가 높은 편입니다. 반대로, 고속 주행 중에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는 엔진 및 다른 부품들의 냉각에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에 직사광선 밑에서 고속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한 후에 휴게소에 정차했을 때 엔진 룸의 온도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엔진 룸의 온도는 고속 주행 후 정차한 직후에 최고온도를 보이는 것이 아니고, 정차한 후(시동을 끈 후) 약 10분정도 지난 다음에 최고온도를 보입니다. 엔진의 동작은 멈췄지만 고속주행에 의한 대량의 열이 엔진에서 방산되고, 이 열이 엔진 룸 내부에서 대기 중으로 쉽게 발산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엔진 룸의 온도가 높으면, 엔진 룸 내부의 여러 부품들이 고온에 의해서 성능이 나빠지는 결과를 야기합니다. 엔진 룸의 온도가 높으면 배터리 액이 쉽게 증발하므로 배터리의 내구수명에 영향을 줍니다. 이외에도 엔진 룸의 온도가 높으면 영향을 받는 것들을 정리합니다.

고무 호스류

 연료 호스, 진공 호스, 하이텐션코드 등 고무류 부품들이 고온으로 인해 딱딱해져서 부러지거나 crack이 생깁니다.

플라스틱류

 에어호스 등 플라스틱류가 딱딱해져서 변형에 취약해지므로 crack이 발생하기 쉽게 됩니다.

연료 소모

 엔진 룸의 온도가 높으면 엔진의 냉각이 어렵게 되므로 냉각 팬이 빈번하게 작동합니다. 따라서, 빈번한 냉각 팬의 작동으로 연료 소모가 많아집니다.

연료제어 트러블

 엔진의 온도가 정상 보다 높거나, 엔진으로 유입되는 연료의 온도가 높아지면 연료 흐름 내에 기포가 발생됩니다. 연료 흐름 내에 기포가 있으면, 엔진에 공급되어야 할 연료의 양 보다 더 적은 연료가 공급되므로 원활한 엔진의 작동을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
 또, 엔진 룸의 온도가 높으면,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가 흡입구에서 연소실까지 흡기계통을 통과하는 동안에 가열되어, 높은 온도로 연소실로 흡입되게 되므로 엔진의 흡입효율이 저하되어 엔진의 출력이 감소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