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료나 오일류는 모두 밖으로 누설되지 않게 되어 있으나, 고온으로 인해 기체 상태로 변한 가솔린 증기나 오일 증기가 밖으로 빠져 나오는 것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엔진 룸을 개방한 상태로 작업을 할 때 담배를 피우거나, 불꽃을 가까이 하는 것은 위험 합니다. |
2. 차량의 배출가스에는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엔진을 오랫동안 작동시키면 일산화탄소의 피해가 염려됩니다. 만약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하다가 졸음이 온다면, 이것은 일산화탄소에 의해 산소가 부족하게 된 신호일 수 있으므로 곧바로 신선한 공기를 호흡해야 합니다. |
3. 차량의 배터리에는 황산이 포함되어 있으며, 충전 중에는 폭발성 가스인 수소도 방출 됩니다. 따라서, 배터리를 만질 때에는 보호용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 배터리 주위에 담뱃불 등 불꽃을 가까이 해서는 안됩니다. |
4. 또 배터리는 전기적 충격이나 차량 화재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연료계나 전기계통을 수리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배터리 터미널을 분리한 후에 작업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5. 엔진이 작동하고 있는 중에는 냉각수 통로와 배기관을 만지면 안됩니다. 냉각수는 보통 90℃ 이상이고, 배기관은 100 ℃이상인 부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부분의 수리를 목적으로 한다면, 엔진의 시동을 끄고 충분히 온도가 떨어지기를 기다린 다음에 작업 하도록 합니다. 엔진의 시동을 끄면 안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반드시 보호용 장갑을 착 용합니다. |
6. 소매 끝의 옷감이 너덜거리는 일이 없도록 옷의 끝 부분은 단정하게 정리합니다. 끝이 너덜거리다 회전기계에 말려들어가면 신체적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넥타이, 목걸이, 팔지 등도 같은 이유로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