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의 온도가 높은 여름철이 자동차에게 가혹한 환경조건이지만, 외기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도 차량에게 가혹한 환경이긴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차량의 부품 입장에서는 시동을 걸기 전에는 영하의 온도를 경험하다가 엔진이 난기된 후에는 높은 온도를 경험해야 하는 겨울철에는 말 그대로 냉,온탕을 반복하는 경우가 됩니다. 더 큰 폭의 온도변화를 급격하게 경험하는 환경조건이 부품들의 내구성에 좋을 리는 없습니다.
  한편, 영하의 온도는 성능이 약화된 부품들의 기능을 급격하게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아직 영하의 온도로 떨어지지 않은 시점에 미리 겨울철에 대비하는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번 겨울에도 무사히 운행할 수 있도록, 내 차량의 겨울 준비를 어떻게 할 것인지 알아봅니다.

호스나 와이어류 점검

여름철의 뜨거운 기운에 의해 손상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는 호스나 와이어류(주로 고무 제품)를 점검합니다. 고무 호스에 crack이 났다면, 그 crack을 통하여 액체나 기체의 누설이 있을 수 있고, 그 때문에 엔진의 작동이 비정상일 수 있습니다. ---- 냉각수 호스, 엔진의 진공 호스, 점화플러그의 하이텐션코드 등

배터리 & 냉각수

겨울철에 시동걸기가 더 힘들다는 것은 모두 경험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겨울은 배터리의 기능이 더욱 요구되는 계절입니다. 추운 지역에 있는 차량에는 높은 숫자의 CCA(Cold Cranking Ampere)를 가진 배터리가 유리합니다.
요즘은 부동액 걱정을 그다지 하지 않는데, 부동액을 넣었다고 해서 냉각수에 관한 관심을 생략할 수는 없습니다. 온도가 낮은 겨울이라고 해서 냉각수의 중요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겨울철에도 엔진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의 양이 적절한가는 항상 관리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타이어

겨울철 준비로 체인을 미리 준비합니다. 녹이 슨 곳은 없는지, 계속 사용할 수 있을 것인지 확인합니다.
타이어의 마모가 너무 심해서 타이어 트레드가 거의 없어지지는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와이퍼
와이퍼 액

비가 많이 오는 여름철에는 와이퍼를 사용하는 기회는 많지만, 빗물은 유리창을 흘러내리기 때문에 와이퍼가 받는 저항은 적습니다. 와이퍼의 작동에 별로 큰 힘은 들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겨울에 유리창에 쌓여있는 눈은 와이퍼의 작동에 큰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유리창에 눈이 쌓여 있으면, 우선 눈을 쓸어 내린 다음에 와이퍼를 작동해야겠지만,기본적으로 와이퍼도 보다 견실해야 합니다.
와이퍼 액도 겨울용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와이퍼 액이 얼게 되면 와이퍼 액이 분사되지 않아 유리창을 닦을 수 없으므로 실제 상황에서는 대단히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연료 탱크에
연료 채우기

겨울에는 공기 중의 습기가 낮은 외기온으로 인해 응축되어 물로 변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연료탱크 내에 빈 공간이 많으면, 그만큼 많은 물이 응결되어 연료와 섞이게 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