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배기파이프를 통하여 정상 보다 흰색을 띄는 연기가 배출되면 보통 엔진오일이 연소된 결과라고 말합니다. 엔진의 주행거리가 많아져서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틈새가 넓어졌거나 엔진 실린더 헤드를 통하여 엔진의 연소실로 엔진 오일이 직접 유입되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 상황에서 적은 양이나마 엔진오일이 소모됩니다. 만일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 사이의 틈새가 넓어졌거나 실린더 헤드에 부분적인 파손이 있어 오일이 직접 연소실로 유입되는 일이 발생하거나 외부로 누설되기라도 한다면 엔진오일의 소모량은 많아질 것입니다. 이 밖에도 엔진 오일을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오염에 의해 점도가 저하되는 등의 각종 열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처럼 엔진오일이 적정량 보다 줄어들거나 엔진오일의 특성이 정상 보다 악화되었다면, 이로 인해 차량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엔진 오일이므로, 엔진 오일에 관련된 약간의 성능 저하나 변화도 차량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 엔진오일을 원인으로 삼을 수 있는 차량 트러블에 대해 정리합니다.

엔진오일이 적정량 보다 적다.

오일 경고등 점등

엔진 소음 증대

냉각수온이 높아짐

오일의 점도가 저하되었다.

엔진 소음 증대

오일 경고등 점등

엔진 공회전 불안

오일펌프의 성능이 저하되었다.

엔진 소음 증대

오일 경고등 점등

오일필터가 막혔다.

엔진 소음 증대

오일 외부 누설

주차한 자리 바닥에 오일 흔적

오일의 연소실 유입

오일 소모량 증대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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