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량은 차량의 주행에 적절한 엔진의 출력을 얻을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유해한 배기가스의 배출을 억제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정확하게 제어되어야 합니다. 또,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서는 큰 출력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 사용 조건에서 가장 적절한 양이 얼마가 될 것인가를 엔진 제어장치가 결정합니다. 엔진 제어장치는 앞에서 거론한 여러 인자들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합니다. 이때 결정되는 것은 인젝터의 밸브가 열려 있는 시간이 됩니다. 인젝터의 최종적인 밸브 열림 시간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은 아래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input 정보 |
연료 제어 구성 |
엔진 회전수, 흡입 공기량 |
기본 분사량 |
산소센서 신호 |
피드백 보정 |
산소센서 신호 |
연료 증발가스 보정 |
냉각수 센서 |
냉각수온 보정 |
산소센서 신호 |
학습 보정 |
냉각수 센서 |
시동 후 연료 증량 |
드로틀 포지션 센서 |
Full Throttle 연료 증량 |
드로틀 포지션 센서 |
가,감속 연료 보정 |
배터리 전압 |
배터리 보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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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분사 시간(밸브 열림 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