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한 번 경향신문의 "오토 클릭"을 찾았습니다. 계절에 맞게 자동차 관리 정보를 설명해주는 코너로 많은 유용한 정보가 올라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너무 쉽게 설명하려는 의지(?)가 강해서 그런지 몰라도 때로는 설명이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에는 타이어의 교체에 관한 오토 클릭의 내용 중에서 2가지를 골랐습니다.
타이어 마모는 앞뒤 타이어가 다른 경우가 많다. 요즘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차량들은 대부분 앞바퀴굴림방식이라 엔진 트랜스미션 동력전달장치 등 무게가 앞쪽에 몰려있다. 당연히 마모도 앞 타이어가 뒤 타이어보다 빨리 진행된다. |
우리나라 승용차의 대부분이 앞 쪽에 엔진이 있고 앞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굴러가게 하는 FF type이라는 것은 맞습니다. 그래서 차량을 지지하는 바퀴들 중에서 앞에 있는 2개의 바퀴에 더 많은 중량이 작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앞바퀴에 중량이 몰려 있지는 않습니다. 자동차제작사에서는 가능하면 앞바퀴와 뒷바퀴에 걸리는 하중을 균일하게 하고자 많은 노력들을 합니다. 그래서 앞바퀴와 뒷바퀴에 걸리는 하중은 대개 50~60 : 50~40 의 비율을 보입니다. |
타이어 교체 시기는 타이어 옆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보통 ▲표시(스노 타이어의 경우는↑)가 있는데 이 부분까지 마모가 되었다면 교체 시기가 되었다고 봐야 한다. |
이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 사항입니다만 기사 내용을 보면 ▲표시가 있는 곳까지 마모가 되면 교체하라는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표시가 타이어의 옆면에 있는데 어떻게 거기까지 마모될 수 있겠는가?하고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 있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