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비가 내릴 만큼 기온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기온이 높은 한여름이 자동차에게 큰 시련이듯 기온이 낮았던 겨울도 아무래도 자동차에 큰 시련이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추운 겨울동안 여기 저기에 부상의 흔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더 큰 고장으로 발전하기 전에 부상의 흔적을 치료해야 할 것입니다.
  따뜻한 봄 기운을 느끼고자 이제 장거리 나들이도 빈번해질텐데 추운 겨울동안 발생한 잔고장이 장거리 여행으로 인해 큰 고장으로 커지게 방치하지 마시고 미리 자동차를 둘러보시기를 권합니다.

차량 하체

 겨울철에 눈이 오면 아직까지는 해빙제로 염화칼슘을 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뿌려진 염화칼슘이 차량하체에 묻게 되는데 이것을 내 버려두면 차량하체의 부식이 촉진됩니다. 세차가 필요합니다.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에 불순물이 덮여 있으면 냉각작용을 제대로 할 수 없으므로 라디에이터에서 엔진의 냉각수온도가 충분히 떨어지지 않습니다. 냉각수 온도가 충분히 떨어지지 않으면 냉각팬이 빈번하게 회전하고 엔진과열의 염려가 있으므로 공회전진동이 심해지거나 연료소모가 다소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밍벨트

 기온이 낮았던 겨울철은 고무로 만들어진 부품의 손상 가능성을 크게 합니다. 고무류 제품인 벨트나 호스류에 틈새가 생기거나 손상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엔진 흡배기밸브를 구동하는데 관계하는 타이밍벨트는 일반적으로 5년이상의 내구성이 확보되어야 하나,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으니 타이밍벨트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이것은 정비업체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타이밍벨트가 끊어지면 엔진이 정지합니다.

오일 수분응축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서 수분이 쉽게 응축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오일(윤활유)들에도 응축된 수분이 침투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일에 들어있는 수분의 양이 증가하면 오일의 성능이 악화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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