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달라질 경승용차의 규격에 대한 선제공격으로 기아차에서 모닝이 출시되었습니다. 배기량과 차량의 전폭이 커졌다는 차이점은 쉽게 눈에 띄지만 그 외의 항목들에 있어서는 사용상에 있어서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특히, 경제성 문제에 있어서는 마티즈의 아성을 넘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신문기사에 따르면 "수동 기준으로 마티즈의 경우 ME 584만원, MX 637만원, BEST 667만원이다. 모닝은 L 623만원, LX 653만원, SLX 683만원으로 각각 39만원, 16만원, 16만원 차이난다. 마티즈는 각종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입시 등록세, 취득세, 도시철도채권 구입이 면제된다. 운영할 때도 주차료 할인(공영 주차장 50%,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과 혼잡통행료 50% 면제 등 혜택을 받는다. GM대우가 계산한 내용에 따르면 모닝과 마티즈 최고급형 모델(옵션인 에어컨과 자동변속기 가격을 더해 차량 가격을 대략 850만원으로 환산시)을 3년간 보유시(자동차세, 고속도로 통행료, 주차비 포함, 서울~인천 출퇴근 기준) 마티즈 고객이 모닝(등록세 5%, 취득세 2%)에 비해 374만3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아직 경차 대접을 받을 수 없는 모닝의 한계로 인해 국내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닝을 발매한 것은 완패했던 경차 시장에서 분위기를 반전시킬 필요성이 있을 것이고, 변경되는 경차 규격에 대한 선제진입과 유럽 수출 때문이겠지요.
모닝과 마티즈2의 제원을 비교합니다.
특히, 경제성 문제에 있어서는 마티즈의 아성을 넘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신문기사에 따르면 "수동 기준으로 마티즈의 경우 ME 584만원, MX 637만원, BEST 667만원이다. 모닝은 L 623만원, LX 653만원, SLX 683만원으로 각각 39만원, 16만원, 16만원 차이난다. 마티즈는 각종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입시 등록세, 취득세, 도시철도채권 구입이 면제된다. 운영할 때도 주차료 할인(공영 주차장 50%,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과 혼잡통행료 50% 면제 등 혜택을 받는다. GM대우가 계산한 내용에 따르면 모닝과 마티즈 최고급형 모델(옵션인 에어컨과 자동변속기 가격을 더해 차량 가격을 대략 850만원으로 환산시)을 3년간 보유시(자동차세, 고속도로 통행료, 주차비 포함, 서울~인천 출퇴근 기준) 마티즈 고객이 모닝(등록세 5%, 취득세 2%)에 비해 374만3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아직 경차 대접을 받을 수 없는 모닝의 한계로 인해 국내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닝을 발매한 것은 완패했던 경차 시장에서 분위기를 반전시킬 필요성이 있을 것이고, 변경되는 경차 규격에 대한 선제진입과 유럽 수출 때문이겠지요.
모닝과 마티즈2의 제원을 비교합니다.
|
마티즈 2 |
모닝 | |
전장(mm) |
3,495 |
3,495 | |
전폭(mm) |
1,495 |
1,595 | |
전고(mm) |
1,485 |
1,480 | |
실내장(mm) |
1,800 |
1,790 | |
실내폭(mm) |
1,265 |
1,322 | |
실내고(mm) |
1,220 |
1,227 | |
축거(mm) |
2,340 |
2,370 | |
윤거 |
전(mm) |
1,315 |
1,400 |
후(mm) |
1,280 |
1,385 | |
공차중량(kg) |
795/820(수동/CVT) |
865/885(수/자) | |
배기량(cc) |
796 |
999 | |
최고출력(ps/rpm) |
52/6,000 |
61/5,600 | |
최대토르크(kg.m/rpm) |
7.3/3,500 |
8.8/4,500 | |
연료탱크용량(ℓ) |
35 |
| |
최고속도(km/h) |
144/146(수동/CVT) |
149/142(수/자) | |
가속성능(0->200m)(초) |
12.9 |
| |
등판능력(tanθ) |
0.42 |
| |
최소회전반경(m) |
4.5 |
| |
연비 |
수동 |
18.1 |
18.3 |
자동 |
17.0 |
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