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달라질 경승용차의 규격에 대한 선제공격으로 기아차에서 모닝이 출시되었습니다. 배기량과 차량의 전폭이 커졌다는 차이점은 쉽게 눈에 띄지만 그 외의 항목들에 있어서는 사용상에 있어서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특히, 경제성 문제에 있어서는 마티즈의 아성을 넘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신문기사에 따르면
"수동 기준으로 마티즈의 경우 ME 584만원, MX 637만원, BEST 667만원이다. 모닝은 L 623만원, LX 653만원, SLX 683만원으로 각각 39만원, 16만원, 16만원 차이난다. 마티즈는 각종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입시 등록세, 취득세, 도시철도채권 구입이 면제된다. 운영할 때도 주차료 할인(공영 주차장 50%,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과 혼잡통행료 50% 면제 등 혜택을 받는다. GM대우가 계산한 내용에 따르면 모닝과 마티즈 최고급형 모델(옵션인 에어컨과 자동변속기 가격을 더해 차량 가격을 대략 850만원으로 환산시)을 3년간 보유시(자동차세, 고속도로 통행료, 주차비 포함, 서울~인천 출퇴근 기준) 마티즈 고객이 모닝(등록세 5%, 취득세 2%)에 비해 374만3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아직 경차 대접을 받을 수 없는 모닝의 한계로 인해 국내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닝을 발매한 것은 완패했던 경차 시장에서 분위기를 반전시킬 필요성이 있을 것이고, 변경되는 경차 규격에 대한 선제진입과 유럽 수출 때문이겠지요.
 모닝과 마티즈2의 제원을 비교합니다.

 마티즈 2

 모닝

전장(mm)

3,495

3,495

전폭(mm)

1,495

1,595

전고(mm)

1,485

1,480

실내장(mm)

1,800

1,790

실내폭(mm)

1,265

1,322

실내고(mm)

1,220

1,227

축거(mm)

2,340

2,370

윤거

전(mm)

1,315

1,400

후(mm)

1,280

1,385

공차중량(kg)

795/820(수동/CVT)

865/885(수/자)

배기량(cc)

796

999

최고출력(ps/rpm)

52/6,000

61/5,600

최대토르크(kg.m/rpm)

7.3/3,500

8.8/4,500

연료탱크용량(ℓ)

35


최고속도(km/h)

144/146(수동/CVT)

149/142(수/자)

가속성능(0->200m)(초)

12.9


등판능력(tanθ)

0.42


최소회전반경(m)

4.5


연비
(km/ℓ)

수동

18.1

18.3

자동

17.0

15.5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