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량에서 배출되는 배출물에는 고체상 입자 성분과 기체상 가스성분이 있습니다. 즉, 경유차량의 배출물은 가스와 입자가 혼합되어 있고, 가스 성분과 입자 성분 사이의 양적인 분배는 각각의 물질의 증기압, 입자상 물질의 형태, 입자의 양(흡착에 이용 가능한 표면적), 온도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경유차량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PM)은 탄소와 회분 등으로부터 조성된 고체입자의 집합이고, 이것들은 응축되고 흡착된 유기물질, 황산염 및 수증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유기물질에는 미연연료, 윤활유, 불완전연소 생성물 등이 포함됩니다.
  보통 매연(Soot)라고 말하는 고체응집탄소는 엔진 내부의 연소과정에 있어서 국소적으로 공연비가 농후한 영역에서 생성됩니다. 그 중 많은 양은 다시 산화되어 이산화탄소로 배출되지만, 산화되지 못한 나머지의 일부가 고체의 응집된 탄소 형태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전체 입자상물질(PM) 중에서 soot가 차지하는 비율은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대개 60~ 70%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입자상물질을 이루고 있는 물질로 SOF라는 것도 있습니다. SOF는 유기 가용 성분(Soluble Organic Fraction)의 약어로서 연료나 윤활유의 일부가 연소되지 않고 휘발성 또는 가용성의 유기화합물의 형태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 표에 경유차량의 배출가스 성분을 정리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입자 성분

가스 성분

C14~15 複素環 탄화수소 및 유도체

C1~10 複素環 탄화수소 및 유도체

원자상 탄소

아크릴 알데히드

무기황산염

암모니아

금속화합물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벤젠


1,3-부타디엔


포름알데히드


시안화 수소


메탄, 메탄올


일산화질소, 아산화질소


이산화황


톨루엔


수증기


초산, 아초산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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