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차량을 구입했을 때에는 고장이 없을 것이라는 확신 때문에 차량의 고장이나 이상에 대해서 별반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처음 1~2년동안에 고장이 없는 차량을 운전하고 있다면 운전자에게는 무척 행복한 일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일이 행복한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그 반대의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구입 초기부터 여기 저기 잔고장이 있거나, 동일한 고장이 반복된다면, 그 차량에 대한 후회는 매우 큽니다. 똑같은 차량을 구입했는데, 나만 왜 다른 사람들과 달리 이렇게 차량 때문에 고생해야 하는지...하는 생각도 들 것입니다. 여기에는 차량 자체의 품질이나 설계 문제도 있지만, 차량 관리자의 관리방법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차량의 주행거리가 많아질수록 차량에서 많이 발생하는 고장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또 그런 고장들은 어떤 부분에서 발생하는가에 대한 소비자 정보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국내에서는 이런 정보는 각 회사의 Top Secret이고 또 그런 정보를 수집, 제공해주는 곳도 없습니다.
아래 표에 일본 도요타(Toyota)의 수프라(1995년식)와 터셀(1995년식)의 고장 발생 추이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우리도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었으면 좋겠군요.
아래 표에 일본 도요타(Toyota)의 수프라(1995년식)와 터셀(1995년식)의 고장 발생 추이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우리도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었으면 좋겠군요.
|
수프라 |
터셀 |
연식 |
1995년식 |
1995년식 |
엔진형식 |
직렬 6기통 |
직렬 4기통 |
변속기 |
수동 |
수동 |
일본mode 연비 |
8.9 km/l |
15.3 km/l |
평균 주행거리 |
37,600 km |
35,200 km |
고장 발생 순위 1 |
냉각팬 벨트 풀림 |
에어클리너 |
고장 발생 순위 2 |
파워스티어링 벨트 풀림 |
점화플러그 |
고장 발생 순위 3 |
브레이크 패드 |
냉각팬 벨트 풀림 |
고장 발생 순위 4 |
에어클리너 |
파워스티어링 벨트 풀림 |
고장 발생 순위 5 |
타이어 |
브레이크 휠실린더 누유 |
고장 발생 순위 6 |
점화플러그 |
브레이크 패드 |
고장 발생 순위 7 |
클러치 페달 유격 |
타이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