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한 낮에는 기온이 20도를 오르내리는 뜨거운 날씨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본격적인 여름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한 낮에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지난 겨울 3~4개월동안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았다가 금년 들어 처음으로 에어컨을 작동시킨 관계로, 찬바람이 나오는 것이 영 마음에 들지 않아도 이것이 처음 작동해서 아직 제 성능을 회복하지 못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어디가 고장나서 그런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에어컨 바람이 영 시원하지 않을 경우에 특별한 이상은 없는지 운전자 스스로가 미리 점검해보는 것이 차량관리를 경제적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표에 에어컨 바람이 시원찮을 때 확인해보아야 할 사항들을 정리합니다.
그래서, 에어컨 바람이 영 시원하지 않을 경우에 특별한 이상은 없는지 운전자 스스로가 미리 점검해보는 것이 차량관리를 경제적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표에 에어컨 바람이 시원찮을 때 확인해보아야 할 사항들을 정리합니다.
에어컨 냉매 부족 |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양의 냉매가 있어야 합니다. 냉매량이 부족하면 에어컨 시스템의 효율이 저하되어 제 성능이 발휘되지 않습니다. |
에어컨 컨덴서 오염 |
엔진 냉각용 라디에이터 근처에 별도의 열교환기가 있는데 이것이 에어컨 컨덴서입니다. 이것이 먼지나 불순물에 오염되어 있으면 열교환 능력이 저하되어 에어컨 냉매의 순환에 영향을 줍니다. |
컨덴서 냉각 팬 고장 |
보통 에어컨 컨덴서용 냉각팬이 별도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컨덴서용 냉각팬이 고장나서 회전하지 않거나 제어가 되지 않는다면 컨덴서의 능력이 저하됩니다. |
냉매에 공기나 수분 침투 |
에어컨 냉매에 수분이나 공기가 들어가면 안됩니다. 공기는 에어컨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수분은 얼어서 냉매 순환통로를 막습니다. |
냉매 흐름 통로 막힘 |
녹이나 불순물이 에어컨 냉매 순환통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성능 저하뿐만 아니라 에어컨 시스템의 고장도 유발됩니다. |
기계적 고장 |
오리피스 밸브 고장, 압축기 마모, 압축기 클러치 고장 등은 에어컨의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