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외국 영화를 보다보면 통과거리가 꽤 긴 터널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해저 터널 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한 내용의 영화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통과거리가 긴 터널이 별로 많지 않아서 다행스럽긴 하지만, 통과거리가 짧다고 해도 터널 내부를 주행할 때 느껴지는 이상한 느낌은 안전 운전에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터널은 도로 중에서도 매우 특별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일반 도로가 열린 공간에 마련된 것에 비하여, 터널은 닫힌 공간에 마련된 도로로서, 일반도로에 적용되는 안전 운전 수칙 외에도 특별히 터널에서 유의해야 할 부가적인 운전 수칙들이 있습니다.
터널에서 요구되는 부가적인 안전 운전 수칙에는
(1) 대체적으로 추월이 금지됩니다.
(2) 좌, 우회전이나 역주행이 금지됩니다.
(3) 터널 내부에 조명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헤드라이트 On이 요구됩니다.
(4) 비상시를 제외하고 도로상에 멈춰있는 것도 금지됩니다.
(5) 운전자는 선글라스(Sunglass)를 착용할 수 없습니다.
(6) 터널 내부에서 차량 정체로 인하여 멈춰 서있을 경우, 엔진 시동을 끕니다.
(7) 특히, 터널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시에는 초기 진압에 노력하고,
화재진압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는 곧바로 차량에서 빠져 나와 대비해야 합니다.
(8) 터널은 닫힌 공간이어서 환기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차량 정체, 차량 사고, 화재 발생
등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엔진 시동을 끕니다.
한편, 대부분의 터널에서는 조명등으로 오렌지색 램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램프는 저압 나트륨램프인데, 유리관에 나트륨 증기를 봉입한 것으로 오렌지색 빛을 냅니다.
오렌지 색이기 때문에 터널 내부에서 배기가스나 매연의 영향을 받지 않아 빛이 쉽게 통과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소비전력 측면에 있어서 수은램프에 비해 1/2 ~ 1/3정도에 지나지 않을 만큼 경제적이고 또 수명이 깁니다.
오렌지색 램프의 결점은 오렌지색 빛 아래에서는 빨간색이 검은 색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렌지색 램프가 설치된 곳에서는 형광물질이 들어 있는 적색으로 소화장비를 표시합니다.
터널은 도로 중에서도 매우 특별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일반 도로가 열린 공간에 마련된 것에 비하여, 터널은 닫힌 공간에 마련된 도로로서, 일반도로에 적용되는 안전 운전 수칙 외에도 특별히 터널에서 유의해야 할 부가적인 운전 수칙들이 있습니다.
터널에서 요구되는 부가적인 안전 운전 수칙에는
(1) 대체적으로 추월이 금지됩니다.
(2) 좌, 우회전이나 역주행이 금지됩니다.
(3) 터널 내부에 조명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헤드라이트 On이 요구됩니다.
(4) 비상시를 제외하고 도로상에 멈춰있는 것도 금지됩니다.
(5) 운전자는 선글라스(Sunglass)를 착용할 수 없습니다.
(6) 터널 내부에서 차량 정체로 인하여 멈춰 서있을 경우, 엔진 시동을 끕니다.
(7) 특히, 터널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시에는 초기 진압에 노력하고,
화재진압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는 곧바로 차량에서 빠져 나와 대비해야 합니다.
(8) 터널은 닫힌 공간이어서 환기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차량 정체, 차량 사고, 화재 발생
등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엔진 시동을 끕니다.
한편, 대부분의 터널에서는 조명등으로 오렌지색 램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램프는 저압 나트륨램프인데, 유리관에 나트륨 증기를 봉입한 것으로 오렌지색 빛을 냅니다.
오렌지 색이기 때문에 터널 내부에서 배기가스나 매연의 영향을 받지 않아 빛이 쉽게 통과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소비전력 측면에 있어서 수은램프에 비해 1/2 ~ 1/3정도에 지나지 않을 만큼 경제적이고 또 수명이 깁니다.
오렌지색 램프의 결점은 오렌지색 빛 아래에서는 빨간색이 검은 색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렌지색 램프가 설치된 곳에서는 형광물질이 들어 있는 적색으로 소화장비를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