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오일 교환 |
엔진의 출력은 엔진 오일의 성능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엔진 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은 엔진의 수명을 연장할 뿐만 아니라 엔진의 성능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
타이어 공기압 |
엔진의 성능을 차량의 성능으로 변환하는 것이 타이어 공기압입니다. 타이어 공기압력이 적절한 상태이어야 적은 연료 소모로 효과적인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연료소모가 많아집니다. |
필터 관리 |
엔진으로 공기가 흡입되는 것과 인체의 호흡은 동일합니다. 또 연료나 엔진오일이 흘러다니는 것은 인체 내의 혈액의 흐름과 같습니다. 호흡과 혈액의 순환작용이 좋아야 인체가 건강하듯, 엔진에서도 공기, 연료, 엔진오일의 흐름이 좋아야 엔진의 성능과 연비가 좋습니다. 그러므로, 에어클리너, 연료 필터, 오일 필터 등의 관리도 연료소모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
엔진 고장 |
엔진 전자제어장치를 구성하고 있는 일부 부품은 그 부품이 고장 나도 엔진의 작동에는 별 이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만, 상대적으로 연료의 소모에는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특히, 발전된 전자제어장치가 장착된 현재의 엔진에서는 부품 상호간의 연관성이 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이 작동된다고 하더라도 엔진의 고장이 발견되면, 즉시 고장을 수리하여 항상 엔진의 상태가 정상상태일 필요가 있습니다. |
외관 관리 |
차량의 연료소모는 차량의 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것은 차량속도에 기인한 공기저항때문입니다. 차량의 외관 중에서 차량의 앞 부분은 공기저항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앞범퍼, 펜더, 본네트의 장식 등은 차량의 공기저항에 중대한 영향을 줍니다. 사고나 수리 등으로 원래의 외관과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연료소모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
고급 휘발유? |
외국산 수입차가 아니라면, 그리고 "고급휘발유만" 이라는 표기가 있는 차량이 아니라면 굳이 고급휘발유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비싸게 고급휘발유를 주유해봤자 엔진 출력 향상이나 연료소모 측면에서는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
광고상품의 |
가솔린 가격이 상승할 때마다 활황을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신문 등에 "엔진성능 개선제"로 광고되는 상품들입니다. 지금까지 소개된 상품들 중에 하나라도 괄목할 만한 효과가 있는 제품이 있었다면, 왜 매번 새로운 상품이 그럴싸한 이유를 달고 새롭게 소개되겠습니까? 모두 그렇고 그런 상품들이라는 것을 스스로가 증명하고 있는 셈입니다. |
가솔린 가격의 상승이 끝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을지가 운전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먼저 차량 관리 측면에서 연료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