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 : CARENS 2 디젤 (CRDI)
제작사 : 기아자동차
구입년월 : 2002년 .6월
1차리콜 : 2002년 10월경 연료탱크내 전자식 연료공급펌프 무상교환
2차리콜 : 2003년 12월초경 세크멘트관련 연료휠터내 물 고임시 계기판 내 점등 관련 전자기판 교환
차량을 사용한지는 약 1년 6개월 지났구요. 약27000km 가량 주행하였는데, 어제 주행중 이상한 증상이 일어났습니다. 증상은 고속주행시 시동꺼짐 (실린더내 연료공급중단되면서 엔진점검등 점등)
기아 카클리닉 직원말으로는 불량연료 사용으로 문제가 있으니, 연료통, 연료통내 전자식 연료펌프, 연료휠타를 교환하여야 한다고 하는데, 자동차를 가만히 세워둘수는 없으니, 일단 수리하는데 동의는 하였고, 비용에 대해서도 사용자의 관리미스 및 주유소의 불량연료등의 이유를 들어, 소비자인 저에게 책임을 전가하였는데, 차후에 또 이런 문제점이 재발되지 않기를 바랄뿐입니다.
의심점 및 대처방안.
1. 연료탱크내 전자식 연료펌프 : 1차리콜으로 1번교환하였으나, 내구성의심됨.석연치않음.
2. 고속주행시에만 일어난점 : 저의 차같은 경우 어느정도 일정한 출력을 내려 했을때 common rail(압축연료저장통) 시간당 유량처리 불가능. 1차 연료펌프,2차 고압펌프의 내구성 및 성능저하 의심
3. 고압펌프 : 연료휠터의 주기적인 교환 및 주기적인 물배출 작업필요.
4. 불량 연료 문제 : 정말로 국내시판 경유에 문제가 있다면 큰일임. 가능한한 한곳의 한정유사의 주유소만 이용하고, 영수증 보관 필요성 제기.
5. 향후 전망 : 앞으로 1톤트럭및 향후 승용차에도 커먼레일 엔진이 장착되어 자동차 제작이 될 예정 및 추진중인 걸로 아는데 이러한 근본적인 명확한 문제점 해결없이는 소비자만 피해를 볼 가능성이 다분함.
* 참고로 저의 차는 보상수리 조건인 2년미만 및 주행거리27000 이어서, 보상 수리 조건에 해당되는 상태인데도 자비로 수리한 상태이고, 연료휠터,연료탱크내 연료펌프 교환후 주행중 시동 꺼짐 현상은 사라진 상태. 2003.12.23 현재. 안티카렌스 사이트 가입고려중. 커먼레일 차량의 기술적 탁월함에 차량구입후 커먼레일 차량에 대한 신뢰성 상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