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가장 표준적인 엔진오일의 순환경로이다. 회전하는 크랭크축이 오일펌프를 구동하고 가압된 오일이 엔진상부로 공급된 후 중력에 의해 아래쪽으로 이동하면서 그 경로의 부품들을 윤활하며 일부의 오일은 크랭크축과 크랭크축 저널(Journal, 오일의 공급로) 틈새간 오일필름(Oil Film, 오일윤활막)을 형성하고 유압식자동간극조절장치(Hydraulic Valve-Gap Adjuster)나와 타이밍체인텐셔너와 같이 압력에 의해 동작하는 부품의 유압을 형성한다


순환 후의 오일은 엔진 하부에 있는 오일팬에 모이고 다시 픽업스크린(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필터)를 거쳐 오일펌프 흡입구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엔진연소실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열을 흡수하며 흡수된 열은 오일팬 자체와 냉각수에 접촉하는 모든 부품들을 통해 방출된다. 이와 같은 엔진오일에 의한 방열율은 약 30%에 이른다.

차량의 주행경사각에 따라 오일픽업과 오일수위의 위치가 달라지는데 원칙적으로 오일픽업은 최고 수위 하단(늘 젖어 있는 상태이므로 Wet Sump System에 해당)에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 조건은 설계상 엔진높이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이다. 만일 공기역학적인 목적 또는 기타의 목적으로 엔진높이를 낮추어야 하는 경우는 오일팬을 제거하고 강제회수ㆍ공급이 가능한 별도의 펌핑 순환시스템을 사용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Dry Sump(Sump는 오일 픽업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이고 사전적 의미는 집수공(集水孔)을 말함) System이라고 하고 주로 고속형 차량에 적용되나 설계제조비용과 유지관리비용이 비싸다.

* 기타 생략 *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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