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4일로서 만14살 되는 본인의 애차 쏘나타1 Glsi는 재작년(2002.03)에 월드컵을 앞두고 서울시민들의 대기정화의식 앙양을 위하여 개최한 바 있는 "크린카 컨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는 차량이다.
그런데 12년이상 된 고령차는 종전에는 매2년마다 받아 오던 정기검사를 매년 마다 받도록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정기검사이외에 부하정밀검사를 받도록 되어 있어 검사료도 정기검사분 19000원 이외에 부하검사료 33000원을 더 지불하여 합계52000원의 검사료를 납부하고 검사를 받았다.
검사결과를 기준치와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일산화탄소(CO)기준치 1.2% 결과치 0.00%(02년0.00%,03년0.3%)
탄화 수소(HC)기준치190ppm 결과치 35ppm(02년1ppm,03년31ppm)
질소화합물(NOx)기준치1440ppm결과치30ppm(02년50ppm,03년55ppm)

이상의 결과표에서 볼수 있는바와 같이 신차와 거의 같은 수준의 우수한 배기가스가 배출되고 있었다. 한가지 특기 할 것은 지난 2년동안은 검사전 정비공장에 가서 프러그,고압케이불등을 신품으로 교체하고 엔진 튠업정비를 해 가지고 갔었으나 이번에는 그냥 아무 정비도 하지 않고 평상시 대로 운행하다가 노원검사소 근처에 간 김에 검사를 받아 본 겄이었다.

그래서 얻은 결론은 검사를 받기직전 정비를 하는 것 보다는 평소 성실한 정비를 해 가지고 운행한다면 연비도 좋아 지고 운전의 재미도 더 느끼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한가지 부연할 것은 작년까지는 10년 이상된 고령차만 부하검사(기계위에서 40km의 속도로 주행하면서 배출가스를 검사)를 받도록 되어 있었으나 금년부터는 7년이상된 승용차는 모두 부하검사를 받도록 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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