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격"이라는 것은 아무런 작용을 하지 않고 움직이는 거리를 말합니다. 유격이라는 용어 대신에 "자유 간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유 간극의 대표적인 것으로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 유격을 들 수 있습니다. 클러치 자유 간극이 클러치의 작동에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듯하지만, 클러치 자유 간극은 클러치의 단속을 확실하게 하여 변속기어의 물림을 용이하게 하는 작용을 하고, 클러치의 slip을 방지하며, 또한 클러치의 마모를 적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러치를 계속 사용하면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기 때문에 클러치의 자유 간극이 작아지게 됩니다. 클러치 자유 간극이 작아지면 클러치 slip의 원인이 됩니다. 한편, 클러치 자유 간극이 너무 크면,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하여 기어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클러치의 자유 간극을 점검하여 항상 정상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클러치 자유 간극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차 상태에서 클러치 페달을 손으로 누릅니다.
(2)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손으로 눌러서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의 이동 거리를 측정합니다.
(3) 이 이동 거리가 자유 간극이며, 사용자 설명서에서 정상 범위를 확인합니다.
(4) 자유 간극이 정상 범위를 벗어났으면 정비업체의 도움을 받습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자유 간극 조정 외에도 자유 간극이 설정되어 있는 장치들이 있습니다. 바로 핸들과 브레이크 페달입니다.
핸들의 경우, 네 바퀴를 똑바로 정렬 시킨 상태에서 바퀴의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핸들을 가볍게 좌,우로 회전시킵니다. 가볍게 회전되는 거리가 핸들의 자유 간극(유격)입니다. 보통 자유 간극은 차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상 범위에 있는지 사용자 설명서를 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파워 핸들(Power Steering)의 경우에는 반드시 엔진의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정해진 한도 이상으로 핸들이 회전된다면 정비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핸들은 특히 안전사고에 직결되는 중요한 장치이므로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도록 항상 유념하여야 할 것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의 경우도 클러치 페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손으로 눌러서 자유 간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밟았을 때, 브레이크 페달과 차체 바닥과의 사이 거리를 잔류 간극이라고 하는데, 이 잔류 간극이 작거나, 또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가볍게 페달이 밟힌다면, 브레이크 액의 누유나 브레이크 액에 공기가 혼입된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일 브레이크 액이 누유되었거나 브레이크 액에 공기가 혼입되었다면 제동불량이나 제동시 쏠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클러치를 계속 사용하면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기 때문에 클러치의 자유 간극이 작아지게 됩니다. 클러치 자유 간극이 작아지면 클러치 slip의 원인이 됩니다. 한편, 클러치 자유 간극이 너무 크면,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하여 기어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클러치의 자유 간극을 점검하여 항상 정상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클러치 자유 간극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차 상태에서 클러치 페달을 손으로 누릅니다.
(2)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손으로 눌러서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의 이동 거리를 측정합니다.
(3) 이 이동 거리가 자유 간극이며, 사용자 설명서에서 정상 범위를 확인합니다.
(4) 자유 간극이 정상 범위를 벗어났으면 정비업체의 도움을 받습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자유 간극 조정 외에도 자유 간극이 설정되어 있는 장치들이 있습니다. 바로 핸들과 브레이크 페달입니다.
핸들의 경우, 네 바퀴를 똑바로 정렬 시킨 상태에서 바퀴의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핸들을 가볍게 좌,우로 회전시킵니다. 가볍게 회전되는 거리가 핸들의 자유 간극(유격)입니다. 보통 자유 간극은 차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상 범위에 있는지 사용자 설명서를 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파워 핸들(Power Steering)의 경우에는 반드시 엔진의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정해진 한도 이상으로 핸들이 회전된다면 정비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핸들은 특히 안전사고에 직결되는 중요한 장치이므로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도록 항상 유념하여야 할 것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의 경우도 클러치 페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손으로 눌러서 자유 간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밟았을 때, 브레이크 페달과 차체 바닥과의 사이 거리를 잔류 간극이라고 하는데, 이 잔류 간극이 작거나, 또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가볍게 페달이 밟힌다면, 브레이크 액의 누유나 브레이크 액에 공기가 혼입된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일 브레이크 액이 누유되었거나 브레이크 액에 공기가 혼입되었다면 제동불량이나 제동시 쏠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