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중에 갑작스럽게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고, 엔진 쪽에서 무슨 소리도 나는 것 같고, 계기판의 냉각수온 지시계가 빨간 눈금에 들어가있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이 사건은 아무리 고급차, 그리고 아무리 새 차라고 할지라도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엔진의 냉각이 불충분하여 발생한 엔진 과열(overheat)입니다. 엔진과열은 여름철에 가끔 볼 수 있는 드물지 않는 사고(?)입니다.
  엔진과열은 그 엔진이 본래의 성능을 발휘하는 온도 이상으로 가열되어 고온에서 가동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은 주로 냉각시스템이나 오일류 등의 고장입니다. 주행 중에 엔진 과열로 발전하고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계속 주행하다가는 더욱 큰 고장으로 확대되므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엔진을 완전히 못 쓰게 됩니다.
  엔진과열의 원인이 되는 것들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냉각수의 부족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원인은 냉각수의 부족입니다. 라디에이터와 냉각수 호스와의 연결 부위, 히터측 냉각수 통로 연결 부위 등에서 연결 부위의 틈새로 냉각수가 누설될 수 있습니다.
 주차 장소의 바닥에 액체가 고여 있고 그 고인 액체의 색깔이 녹색이라면 냉각수의 누설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냉각수의 오염

 냉각수의 양은 충분하다고 할지라도 냉각수에 불순물이 많이 혼입되어 있으면, 냉각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합니다.  냉각성능이 떨어진 냉각수를 사용하여도 냉각수가 부족한 것과 결과는 마찬가지입니다.

워터 펌프

 엔진과 라디에이터 사이를 냉각수가 순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워터 펌프입니다. 워터 펌프에 고장이 나서 냉각수가 엔진 내부를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면 엔진 과열이 발생합니다.
 또, 워터 펌프를 회전시켜 주는 워터 펌프 구동벨트가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어도 워터 펌프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엔진 과열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냉각 팬

 워터 펌프와 더불어 냉각계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이 냉각 팬입니다. 특히, 냉각 팬은 주행풍에 의한 냉각을 기대할 수 없는 저속 주행시에 냉각수의 온도저하에 큰 영향을 줍니다.
 냉각 팬의 고장에 의해서 냉각 팬이 회전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전선 연결이 빠져서 냉각 팬이 회전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 오일

 엔진오일의 작용 중에 하나가 바로 엔진의 냉각 기능입니다. 특히, 회전이나 슬라이딩 운동이 일어나고 있는 엔진 부위의 냉각에는 엔진 오일의 역할이 매우 큽니다. 엔진오일의 성능이 열화되었거나 오일필터가 막혀서  제대로 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엔진과열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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