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el Control (19)   연료 제어 종합

구분

설 명

관련 센서

기본 연료량

각 엔진 회전수(RPM)과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량별로 이론 공연비를 만족하는 연료량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시동 시
최초 연료
분사량
(Pre injection)

시동 시 빠른 First firing을 얻기 위해 계산되는 연료량으로 각 냉각 수온별로 정해지며, Tooth & CAM signal이 인식되면 해당 실린더에 1회씩 순차분사(Sequential Fuel Injection) 된다.

냉각수온

시동 연료량 /
시동 후 증량
보정계수

엔진 회전수가 일정값 이상으로 인식되면, ECU는 'Engine starting' 상태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 때부터 적용되는 연료량으로, 각 냉각 수온별로 기본값이 정해지고 점차 감소된다.

냉각수온 /
흡입 공기 온도

난기 증량
보정계수

엔진 회전수, 흡입 공기량 그리고 냉각 수온의 함수로써 일정 Warm-up 온도까지 적용된다.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
냉각 수온

촉매 과열 방지를
위한 보정 계수

고온의 배기가스 온도에 의한 촉매 파손을 막기 위한 보정량


전 부하 시
보정 계수

전 부하 시 최대의 엔진 성 능을 얻기 위한 연료 보정량

Throttle valve 개도 / 엔진 회전수

가,감속 시의
보정계수

기본 분사량만으로는 가,감속 시 공연비가 목표 치에서 벗어나게 되며 이 현상은 일반적으로 가속 시는 희박하게 또 감속 시는 농후하게 되고, 따라서 각각의 증량과 감량이 필요하게 된다. 이를 하지 않으면 가속감 부족, 엔진 Surge 및 유해한 배출 가스량도 증가된다.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
냉각 수온 /
Throttle valve 열림 속도

산소 센서
피드백 보정

이론 공연비를 유지하기 위해 보상되는 양으로 O2 sensor로부터의 농후 / 희박 판별 정보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연료 증발 가스
제어시 보정

연료탱크내의 증발가스를 연소시키기 위해 강제로 실린더로 가스를 보내므로 엔진에는 보다 농후한 연소가 일어나게 되므로 이를 보상하기 위한 보정량


인젝터 작동 지연
시간 보정

Battery voltage변동에 따라 달라지는 Injector 작동 특성을 보상하기 위한 보정량

Battery voltage

분사시간
학습 보정

엔진 및 각 단품별 품질, 성능 편차를 보상하기 위한 보정량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
냉각 수온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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