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설 명 |
관련 센서 |
기본 연료량 |
각 엔진 회전수(RPM)과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량별로 이론 공연비를 만족하는 연료량 |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
시동 시 최초 연료 분사량 (Pre injection) |
시동 시 빠른 First firing을 얻기 위해 계산되는 연료량으로 각 냉각 수온별로 정해지며, Tooth & CAM signal이 인식되면 해당 실린더에 1회씩 순차분사(Sequential Fuel Injection) 된다. |
냉각수온 |
시동 연료량 / 시동 후 증량 보정계수 |
엔진 회전수가 일정값 이상으로 인식되면, ECU는 'Engine starting' 상태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 때부터 적용되는 연료량으로, 각 냉각 수온별로 기본값이 정해지고 점차 감소된다. |
냉각수온 / 흡입 공기 온도 |
난기 증량 보정계수 |
엔진 회전수, 흡입 공기량 그리고 냉각 수온의 함수로써 일정 Warm-up 온도까지 적용된다. |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 냉각 수온 |
촉매 과열 방지를 위한 보정 계수 |
고온의 배기가스 온도에 의한 촉매 파손을 막기 위한 보정량 |
|
전 부하 시 보정 계수 |
전 부하 시 최대의 엔진 성 능을 얻기 위한 연료 보정량 |
Throttle valve 개도 / 엔진 회전수 |
가,감속 시의 보정계수 |
기본 분사량만으로는 가,감속 시 공연비가 목표 치에서 벗어나게 되며 이 현상은 일반적으로 가속 시는 희박하게 또 감속 시는 농후하게 되고, 따라서 각각의 증량과 감량이 필요하게 된다. 이를 하지 않으면 가속감 부족, 엔진 Surge 및 유해한 배출 가스량도 증가된다. |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 냉각 수온 / Throttle valve 열림 속도 |
산소 센서 피드백 보정 |
이론 공연비를 유지하기 위해 보상되는 양으로 O2 sensor로부터의 농후 / 희박 판별 정보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
연료 증발 가스 제어시 보정 |
연료탱크내의 증발가스를 연소시키기 위해 강제로 실린더로 가스를 보내므로 엔진에는 보다 농후한 연소가 일어나게 되므로 이를 보상하기 위한 보정량 |
|
인젝터 작동 지연 시간 보정
|
Battery voltage변동에 따라 달라지는 Injector 작동 특성을 보상하기 위한 보정량 |
Battery voltage |
분사시간 학습 보정 |
엔진 및 각 단품별 품질, 성능 편차를 보상하기 위한 보정량 |
엔진 회전수 / 흡입 공기량 / 냉각 수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