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플러그는 가솔린 엔진의 특징 부품 중의 하나입니다. 연료 자체의 인화성으로 점화되는 경유엔진과 달리 가솔린 엔진에서는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에 전기불꽃을 만들어줘야 연료를 연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화플러그는 연소실에 장착되어 있어서 고압과 고온의 환경하에서 작동되며, 그렇기 때문에 연소실 내부의 상태를 나타내는 역할까지 수행합니다.
  점화플러그는 그 기능이 매우 중요하며, 사용되는 환경이 극히 열악한 관계로 주기적인 점검과 교환이 필요합니다.
  점화플러그를 교환할 때 플러그의 상태를 관심있게 관찰하면 현재 엔진에 특별한 이상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 점화플러그의 상태에 따른 고장 추정 부위를 정리합니다.

 점화플러그 상태

 추정 원인

 수리 필요 부품

밝은 회색 퇴적물

엔진 과열 기미
과도한 점화시기 진각
연료공급량 부족

냉각수량 및 냉각계
점화플러그 열가
점화시기 조정
산소센서 및 연료계

건조한 검은색 퇴적물

연료 공급 과다
압축비 감소
에어클리너 막힘
점화플러그 전극 간극 과대

산소센서 및 연료계
에어클리너 필터
점화플러그

액체에 젖은 검은색 퇴적물

엔진오일 과다 소모

실린더헤드 가스켙
피스톤 링
피스톤
밸브 스템 및 씰

은색 또는 검은색 얼룩

디토네이션 발생

점화시기 조정
냉각수량 및 냉각계

회갈색 퇴적물

엔진 상태 정상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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