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경제사회 시스템 중에서 자동차 교통은 이용하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수시성,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직접 이동이 가능한 기동성, 화물을 가지고서도 이동에 지장이 없는 쾌적성 등 다른 교통 수단에 비하여 편리성이 특히 강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산업의 발전에 따른 생활의 편리성 향상에 지대한 공헌을 한 운송수단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전국에 1천만대가 넘는 자동차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와 그에 따른 자동차 운행거리의 증가는 대기오염, 지구 온난화 등의 환경문제를 심각한 상황으로 악화시키는 데에도 기여한 바가 큽니다. 그래서, 자동차 대수가 많은 자동차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자동차 교통 수요의 조정 또는 억제 수단을 찾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날로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는 대기오염 및 지구온난화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말자는 직접적인 노력이며, 운송에 소요되는 에너지 체계를 석유에너지에서 수소에너지나 태양에너지로 변경하고자 하는 흐름도 보다 현실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의 상황에서 볼 때, 대도시지역에서 자동차가 기여하는 부분이 큰 대기오염은 이산화질소, 부유입자상물질, 광화학Oxidant 에 의한 오염입니다. 더불어 석유계 연료의 연소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배출은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동차로 인한 소음 문제, 폐차의 자원Recycling 문제 등도 심각한 수준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이들 자동차 관련 환경문제들에 관한 일본의 현상에 대해 살펴봅니다.

이산화질소(NOx)

* 이산화질소의 연평균치는 정체상태.
* 이산화질소의 일본 전국 환경기준달성율은 65.7%.
* 자동차 NOx법이 시행되고 있는 지역의 환경기준달성율은 34.3%

부유입자상물질

* 입자상물질의 연평균치는 정체상태.
* 일본 전국 환경기준달성율은 34.0%
* 공장이나 사업장 보다도 자동차에 의한 영향도가 큰 상태.

광화학 Oxidant (오존)

* 일본의 경우, 1998년에 22개 도부현에 있어서 연일수 135일동안
   오존경보령을 발령.
* 차량이용율의 증가와 경유차량의 증가로 인해 종래부터 시행해
   오던 자동차환경대책의 효과가 상쇄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음.

이산화탄소(CO2)

* 1997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990년에 비해 9.4% 증가.
* 1997년 일본 전체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중 운송부분이 20.9%를
   차지하였고, 운송부분은 자동차가 대부분을 점유.

기타

* 1996년 전국 도로주변의 소음 측정지점의 측정결과 환경기준을
   초과한 지역이 전체의 86.7%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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