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의 공회전 상태가 정상인지 간단하게 판단하는 방법은 엔진이 충분히 난기되었을 때(시동 후 냉각팬이 회전한 후) 에어컨이나 헤드라이트를 켰을 때 공회전수의 변동이 안정적이고 엔진의 진동이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무런 부하 변동이 없는데도 엔진 공회전수가 혼자서 변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 대개 50rpm 이내의 변동에 그치는 것은 정상입니다.
공회전 상태가 불안할 경우에는 엔진에 가해지는 부하의 변동에 안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엔진의 동력을 많이 사용하는 에어컨을 켰을 때 에어컨 스위치의 작동에 따라 공회전수의 변동이 심하고 엔진 진동이 커지는 것은 엔진 공회전을 제어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한 경우, 에어컨을 켰을 때 진동이 심해지면서 엔진 시동이 꺼지기도 합니다.
엔진 공회전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고장들에 대해 계속해서 알아봅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표의 내용에서 차량마다 사용하고 있는 부품들의 종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회전 상태가 불안할 경우에는 엔진에 가해지는 부하의 변동에 안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엔진의 동력을 많이 사용하는 에어컨을 켰을 때 에어컨 스위치의 작동에 따라 공회전수의 변동이 심하고 엔진 진동이 커지는 것은 엔진 공회전을 제어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한 경우, 에어컨을 켰을 때 진동이 심해지면서 엔진 시동이 꺼지기도 합니다.
엔진 공회전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고장들에 대해 계속해서 알아봅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표의 내용에서 차량마다 사용하고 있는 부품들의 종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순위 |
부 품 |
예상 원인 |
11 |
압력 조절기 |
압력판 파손 |
12 |
냉각수온센서 |
연결 와이어 또는 커넥터 불량 |
13 |
TPS |
센서 고장 |
14 |
연료펌프 |
펌프 흡입관 막힘 |
15 |
연료 탱크 |
탱크 녹 발생 |
16 |
배기가스재순환(EGR)밸브 |
밸브 고착 |
17 |
배전기 |
백화 발생 |
18 |
캠축 |
캠로브 마모 및 파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