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는 연료탱크에서 출발하여 연료펌프, 연료필터, 연료관, 그리고 압력조절기 등을 거쳐서 엔진에 장착되어 있는 연료분사밸브(Injector)에 도달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 중에 어느 하나에서라도 성능 저하가 있으면, 당연히 엔진으로의 연료공급에 문제가 있게 됩니다.
연료분사밸브까지 제대로 연료가 공급되어 엔진으로 연료가 분사되더라도 실제 연소가 일어나는 연소실 내부로 연료가 효과적으로 공급되지 않으면 엔진의 정상작동을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 희박연소방식의 엔진이나 직접분사식 엔진을 제외한 보통의 가솔린 엔진에서는 대개 흡기밸브가 닫혀 있을 때에 연료분사밸브가 열려서 연료의 공급이 이루어집니다. 연료분사밸브에서 분사될 때 연료는 액체상태이기 때문에 액체상태의 연료가 공기와 쉽게 혼합되려면 우선 연료가 기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연료의 기화를 도울 목적으로 연료가 연소실 내부로 흡입되기 전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확보해주기 위하여 흡기밸브가 닫혀 있을 때에 연료를 분사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 중에 액체연료의 기화를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면 당연히 연료의 효율적인 사용에 지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액체연료의 기화를 방해하는 요인들 중에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흡기계 내부에 carbon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1년에 한 번 정도 흡기계 내부의 carbon 세척을 권장하는 자동차 제작사도 있는 것입니다.
연료 공급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요약합니다..
증 상 |
설 명 |
시동 곤란 |
누구나 시동 키만 돌리면 쉽게 시동이 걸리기 때문에 시동걸기가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수 있으나, 엔진의 시동걸기는 사실 기술적으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연료공급량이나 점화시기가 부정확하면 시동걸기가 곤란해집니다. 이것은 기온이 낮을 때 더욱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기화된 연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만 시동에 문제가 없습니다. |
검정색 배기가스 |
배기가스의 색깔이 검정색인 것은 연료공급량이 정상 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진이 난기된 후에도 계속 검정색 배기가스가 배출된다면 항상 연료의 공급이 많은 것으로 연료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입니다. |
가속 불량 |
연료공급이 불충분하면 엔진의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되지 않습니다. 엔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하는 가속시점에 연료공급이 부족하면 가속이 제대로 될 리 없습니다. |
공회전 불안 |
일반적으로 공회전 상태에서는 연료의 소모가 가장 적습니다. 연료의 소모량이 적으므로 적은 양의 연료 차이에도 증상이 크게 나타납니다. |
연료소모 증가 |
연소실로의 연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엔진이 출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운전자는 아무래도 가속페달을 더 깊게 밟게 됩니다. 가속페달을 깊게 밟을수록 연료공급은 많아져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도 많아집니다. |
시동 꺼짐 |
엔진의 운전동안 연료 공급이 정확하게 일어나지 않으면 출력부족과 연료소모 과다라는 문제가 따릅니다. 이때 연료공급량이 너무 많거나, 또는 너무 적어도 엔진의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