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를 연소시켜서 자동차의 운행에 필요한 출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에너지원이 되는 연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엔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는 연료탱크에서 출발하여 연료펌프, 연료필터, 연료관, 그리고 압력조절기 등을 거쳐서 엔진에 장착되어 있는 연료분사밸브(Injector)에 도달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 중에 어느 하나에서라도 성능 저하가 있으면, 당연히 엔진으로의 연료공급에 문제가 있게 됩니다.
  연료분사밸브까지 제대로 연료가 공급되어 엔진으로 연료가 분사되더라도 실제 연소가 일어나는 연소실 내부로 연료가 효과적으로 공급되지 않으면 엔진의 정상작동을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 희박연소방식의 엔진이나 직접분사식 엔진을 제외한 보통의 가솔린 엔진에서는 대개 흡기밸브가 닫혀 있을 때에 연료분사밸브가 열려서 연료의 공급이 이루어집니다. 연료분사밸브에서 분사될 때 연료는 액체상태이기 때문에 액체상태의 연료가 공기와 쉽게 혼합되려면 우선 연료가 기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연료의 기화를 도울 목적으로 연료가 연소실 내부로 흡입되기 전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확보해주기 위하여 흡기밸브가 닫혀 있을 때에 연료를 분사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 중에 액체연료의 기화를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면 당연히 연료의 효율적인 사용에 지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액체연료의 기화를 방해하는 요인들 중에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흡기계 내부에 carbon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1년에 한 번 정도 흡기계 내부의 carbon 세척을 권장하는 자동차 제작사도 있는 것입니다.
  연료 공급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요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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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 곤란

누구나 시동 키만 돌리면 쉽게 시동이 걸리기 때문에 시동걸기가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수 있으나, 엔진의 시동걸기는 사실 기술적으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연료공급량이나 점화시기가 부정확하면 시동걸기가 곤란해집니다. 이것은 기온이 낮을 때 더욱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기화된 연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만 시동에 문제가 없습니다.

검정색 배기가스

배기가스의 색깔이 검정색인 것은 연료공급량이 정상 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진이 난기된 후에도 계속 검정색 배기가스가 배출된다면 항상 연료의 공급이 많은 것으로 연료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입니다.

가속 불량

연료공급이 불충분하면 엔진의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되지 않습니다. 엔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하는 가속시점에 연료공급이 부족하면 가속이 제대로 될 리 없습니다.

공회전 불안

일반적으로 공회전 상태에서는 연료의 소모가 가장 적습니다. 연료의 소모량이 적으므로 적은 양의 연료 차이에도 증상이 크게 나타납니다.
흡기계 내부의 carbon에 의해서 1차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연료소모 증가

연소실로의 연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엔진이 출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운전자는 아무래도 가속페달을 더 깊게 밟게 됩니다. 가속페달을 깊게 밟을수록 연료공급은 많아져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도 많아집니다.

시동 꺼짐

엔진의 운전동안 연료 공급이 정확하게 일어나지 않으면 출력부족과 연료소모 과다라는 문제가 따릅니다. 이때 연료공급량이 너무 많거나, 또는 너무 적어도 엔진의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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