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실의 카본제거(decabonater)

연소실에 카본이 쌓이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장시간 저속운전을 하거나 점화계통에 이상이 있거나 에어필터가 막혀있는 등등 있다. 결국 연료의 불완전연소가 되므로 탄소덩어리가 침착되어 굳어지게 된다. 이는 연소실 체적을 줄이게 되고 압축비를 올리는 효과가 있게 된다. 또한 탄소가 불씨를 제공하여 연료의 폭발이 일어나므로 점화플러그의 스파크에 의한 정확한 타이밍이 불가능해진다.

결국 운전자는 엔진의 부조, 노킹, 출력부족을 느끼게 된다. 정도는 다르지만 대부분의 차량이 연소실 카본에 의한 출력감소가 있다

그럼 어떻게 카본을 제거하나

1. 연료에 함께 사용하는 카본제거제를 사서 넣는 방법이 있다..매우 편리한 방법이지만 수 많은 제품중 어떤 것이 좋은 지 판단하는 건 쉬운일이 아니다..또한 그 효과도 의심스럽다.

2. 물을 이용하여 연소실을 청소하는 방법.
정비사들의 오래된 비법중하나인데 인터넷상에 별로 소개되지 않아서...
스프레이 솔벤트로 쓰로틀 바디를 청소해보신 경험이 있는 분이면 위 방법을 쉽게 실행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a. 엔진을 완전히 warmup시킨다.
b. 엔진 rmp을 2500정도로 한다
c. 어떻게 하든 물을 흡기관에 흘려넣는다..쓰로틀 바디에 물을 집어넣는 것이다..
d. 엔진이 심하게 떨면서 부조한다. 엔진이 정지하면 다시 스타트한다.
e.물 1-2 리터를 사용하여 20분정도 . 배기구에서는 흰 수증기 또는 검정색 연기가 나온다
연소실에 유입된 물은 고온으로 인해 바로 고압의 수증기가 되며, 연소실을 스팀청소하는 효과가 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