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있어서 엔진오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되는 데에 있어서 엔진오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차량에 대해서 잘 모르는 운전자라고 할지라도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한다는 점은 잘 알고 있다는 것도 엔진오일의 중요성을 증명하는 사실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엔진에 있어서도 엔진오일은 소모됩니다. 엔진오일의 소모량은 엔진의 사용기간, 엔진의 운전 영역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래된 엔진일수록 엔진오일 소모량이 많아지며, 대개 높은 엔진회전수 영역을 이용하는 고속도로 주행의 경우가 시내도로 주행 보다 더 많은 엔진오일을 소모합니다. 또, 새로 장만한 차량은 초기에 엔진 길들이기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는 다소 많은 양이 엔진오일이 소모되기도 합니다.
  엔진의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틈새를 막고 있는 가스켙이나 링, 밸브 등이 경화되거나 마모되어 틈새를 막는 기능이 다소 떨어집니다. 틈새가 벌어지면 그동안 제한되었던 누설이 증가되는데, 그 결과 엔진오일의 소모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누설 방지 기능이 저하되어 엔진오일 소모량이 증가하더라도 그 증가양상은 서서히 증가하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만일 어느 순간부터 엔진오일의 소모가 급격하게 증가한다면 그것은 정상적인 부품의 성능 저하라기 보다는 특정 부품의 고장에서 연유할 가능성이 많은 것입니다. 엔진오일의 소모가 급격하게 증가했다면 즉각적으로 원인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원인을 방치한 채로 장거리 운전을 한다든지, 고속도로 주행을 하면, 주행 중 엔진오일의 절대 부족으로 인하여 심각한 엔진 고장이나 파손을 경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이 급격하게 줄어든다면, 엔진오일의 누유를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저녁에 주차했을 때 엔진 밑에 신문지를 깔아놓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엔진 밑에 깔아 놓은 신문지 위에 엔진오일이 누유된 흔적이 남아 있는지 확인합니다. 흔적이 있다면 그 위치를 확인하고, 차량정비소에서 수리할 때 그 위치를 알려줍니다.
  흔적이 없다면, 그 상태에서 엔진의 시동을 걸어 놓습니다. 엔진의 시동이 걸리면 엔진오일은 어느 정도 압력이 걸린 상태에서 엔진 내부를 순환하기 때문에 엔진의 각 부를 순환하다가 특별히 누유되기 쉬운 부분에서 누유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도 누유의 흔적이 안 나타난다면, 엔진의 시동을 끄고, 본네트를 열어서 엔진 룸의 내부를 살펴봅니다. 엔진의 실린더 헤드 가스켙 부근 등 엔진의 외형에서 엔진오일이 새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눈으로 확인합니다.
  특별하게 엔진오일이 새는 흔적을 발견하기 어렵다면, 그것은 엔진 내부에서 엔진오일의 많은 양이 연소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 내부에서 엔진오일이 연소됨으로써 과다소모되는 현상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피스톤 링의 과다마모, 냉각수 부족으로 인한 엔진 온도 상승, PCV밸브의 고장, 밸브가이드의 파손 등이 발생하면 엔진오일의 소모가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장은 전문 정비업소에서 수리를 받아야 하는데, 빨리 원인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할수록 피해정도를 줄일 수 있고, 따라서 수리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