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자동차 공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엔진이나 변속기 그리고 다른 유압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고장의 70%는 오일의 오염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필터는 바로 이 오일의 오염을 감소시키거나 오염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기능을 하는 부품입니다. 만일 엔진오일이 새거나 연소에 의해 소모되지 않고, 또 효과적인 필터링에 의해 오염이 되지 않는 상태로 유지된다면, 단순히 첨가제의 첨가만으로 영원히 엔진오일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차량에는 엔진오일만이 오일로써 기능하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엔진오일에만 필터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자동변속기 오일, 흡입공기뿐만 아니라, 연료에도 필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필터들이 제 성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차량의 성능을 보장할 분만 아니라, 차량의 수명도 연장시키는 방법이 됩니다.

엔진 오일 필터

소형 트럭이나 SUV를 포함한 대부분의 승용차에서는 엔진오일이 엔진으로 순환되기 전에 오일 필터를 통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오염시키는 오염원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엔진조립과정에서의 불순물
(2) 흡입 공기나 연료를 통한 불순물의 유입
(3) 엔진 회전에 의한 엔진 구성품의 마모분

에어클리너 필터
(에어클리너 엘레먼트)

흡입공기 중의 불순물은 에어클리너 필터에서 걸러져야 합니다. 에어클리너 필터에서 걸러지지 않고 엔진으로 유입된 불순물은 엔진제저 전자장치의 센서들을 고장나게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래 등 질량을 가지는 불순물은 특정 센서의 감지부를 마모시켜 엔진의 작동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연료 소모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에어클리너 필터에 불순물이 많이 쌓인 상태로 운전하게 되면, 엔진으로 유입되는 흡입공기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엔진 출력이 감소됩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가속페달을 더 깊게 밟게 되고 그 결과 연료 소모가 많아집니다.

연료 필터

연료 중에 포함된 불순물은 대개 연료 탱크 내부에 있던 불순물이거나, 주유소의 저유탱크에서 주유 도중에 가솔린과 같이 섞여 들어온 것들입니다.
불순물들이 연료 필터를 막게 되면 엔진으로 연료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시동이 꺼질 수도 있습니다.
좁은 통로를 통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현재의 전자분사장치에서는 연료필터의 기능이 더욱 중요합니다. 

자동변속기 오일 필터

자동변속기는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동력을 전달하고 또 변속이 가능하게 하며, 각 부분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자동변속기 오일입니다. 변속기 오일의 성능이 저하되면 변속기의 성능은 물론이고, 변속기의 수명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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