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과 왼쪽의 타이어가 서로 평행하게 진행하면서, 모든 타이어들이 지면과 적절한 각도를 이루도록 하는 타이어 정렬, 즉 타이어의 자세를 바로 잡는 것을 말하는 얼라인먼트(Alignment)는 안전 운전과 타이어의 내구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만, 운전자가 얼라인먼트를 직접 조정할 수는 없다는 점 때문에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부분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꽤 무거운 화물을 적재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타이어를 돌출물과 충돌시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들이 반복되게 되면 얼라인먼트가  정상 위치에서 틀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를 경험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꼭 타이어 얼라인먼트를 확인하는 작업이 요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 차량에 장착되어 있던 타이어를 새 타이어로 교환했을 경우, 둘째, 차량의 조향장치의 부품을 교환했을 경우입니다. 또한 타이어 얼라인먼트는 정기적인 점검관리가 필요한 항목이어서 정기적인 점검시 꼭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얼라인먼트가 틀어졌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얼라인먼트가 적절하지 못하다는 신호는 대부분 타이어에서 인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이상 신호를 포함하여 얼라인먼트가 부적절할 때 느낄 수 있는 현상들을 아래 표에 정리합니다.

타이어 마모가 고르지 않게 된다.

타이어의 편마모가 관찰됩니다. 타이어의 한 쪽 사이드만 마모가 된다든지, 지면과 접촉하는 면의 대각선 방향으로 마모가 진행되고 있다면 얼라인먼트의 이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선회 후에 핸들을 놓았을 때 중앙으로 제대로 복귀하지 않는다.

좌, 우로 핸들을 돌리고 난 다음에 핸들을 놓아도 중앙으로 제대로 복귀하지 않거나, 핸들을 정중앙으로 놓고 주행을 할 때 차량이 직진하지 않고 한 쪽으로 쏠리거나, 또는 핸들을 조금 돌렸는데 차량의 선회는 급하게 일어나는 현상들은 얼라인먼트의 부적절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얼라인먼트는 정비업소의 기술자가 간단하게 시험 주행해보는 것으로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시험 주행으로 얼라인먼트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정되었을 경우, 얼라인먼트 교정 작업에 착수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만약, 차량의 각 바퀴에 연결되어 있는 완충장치들이 성능이 저하되어 차량의 자세가 똑바르지 않다면, 설사 타이어 얼라인먼트 작업을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이상현상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평지에 정차해 있을 때 차량의 높이가 제작사가 정해놓은 값과 일치해야 차량의 자세가 똑바르다고 할 수 있으므로, 얼라인먼트 작업에 착수하기 전에 차량 높이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