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경력이 몇 년되는 운전자라면, 차량을 수리하려고 정비업소를 방문했을 때, 교체용 부품으로 가격이 좀 더 저렴한 비정품을 추천 받는 경우를 경험해보았을 것입니다.
비정품이라고 해도 외양이 정품과 동일하게 만들어졌고, 성능도 거의 동일하게 나온다고 하니 싼 가격이 매력적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내구성이 좀 떨어지긴 하겠지만, "정품 1번 교환할 때, 비정품으로 2번 교환하면 괜찮겠지"하는
그러나, 자동차 부품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생명에 관여하는 것입니다. 제작사에서는 부품 개발시에 성능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검증합니다. 그에 반하여, 비정품은 형태만 같게 만들어졌을 뿐, 성능이나 내구성에 대한 기준이 정품과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정품과 비품의 가격 차이는 바로 이 내구성의 차이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간지에 게재된 아래 기사를 보신다면, 정품과 비품 사이에서 고민하는 일이 없어질 것입니다. 일간지 기사 중에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인용합니다.
" 최근 자동차 부품 교환시 순정품 사용만으로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언론은 물론 시민단체들은 비정품 불법유통 현장을 고발하고 비정품 사용의 위험성을 부각시키며 운전자들이 차량정비시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순정품을 장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비정품 자동차범퍼는 순정품과의 비교실험에서 그 성능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최근 한 전문연구소에서 실시한 실험에 의하면 순정범퍼는 3.3t의 압축강도를 지닌 데 비해 비정품은 1.5t에서 쉽게 깨져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장강도(잡아당기는 힘)도 순정품이 1백60%까지 늘어난 데 비해 비정품은 4 5%에 그쳤다.
비정품 휠볼트 사용도 고속도로에서 대형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 부품은 바퀴와 차축을 이어주는 중요 제품인데 비정품을 사용하게 되면 볼트가 일시적으로 부러져버리거나 바퀴가 통째로 빠져버리는 대형 사고로 발생할 위험이 높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도 마찬가지. 시중에 유통되는 비정품은 순정품에 비해 마찰재의 접착률이 40%에도 못미쳐 자동차의 제동력을 크게 저하시켜 교통사고의 위험을 높이고 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자동차 부품 중 순정품은 품목에 따라 70~80% 정도라는 게 자동차업계의 추정이다. 나머지 20~30%는 품질이 불량한 유사품이나 재생품 등 가짜들이다.순정품을 식별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은 검사필증을 체크하는 것이다. 검사필증은 완성차 생산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품질을 가진 순정품의 안전과 성능을 보증하는 표식이다. 현대모비스 검사필증의 경우 떼낼 경우 "MOBIS"라는 글씨가 검사필증에 나타나 며, 떼고 나면 절대 다시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
비정품이라고 해도 외양이 정품과 동일하게 만들어졌고, 성능도 거의 동일하게 나온다고 하니 싼 가격이 매력적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내구성이 좀 떨어지긴 하겠지만, "정품 1번 교환할 때, 비정품으로 2번 교환하면 괜찮겠지"하는
그러나, 자동차 부품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생명에 관여하는 것입니다. 제작사에서는 부품 개발시에 성능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검증합니다. 그에 반하여, 비정품은 형태만 같게 만들어졌을 뿐, 성능이나 내구성에 대한 기준이 정품과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정품과 비품의 가격 차이는 바로 이 내구성의 차이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간지에 게재된 아래 기사를 보신다면, 정품과 비품 사이에서 고민하는 일이 없어질 것입니다. 일간지 기사 중에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인용합니다.
" 최근 자동차 부품 교환시 순정품 사용만으로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언론은 물론 시민단체들은 비정품 불법유통 현장을 고발하고 비정품 사용의 위험성을 부각시키며 운전자들이 차량정비시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순정품을 장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비정품 자동차범퍼는 순정품과의 비교실험에서 그 성능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최근 한 전문연구소에서 실시한 실험에 의하면 순정범퍼는 3.3t의 압축강도를 지닌 데 비해 비정품은 1.5t에서 쉽게 깨져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장강도(잡아당기는 힘)도 순정품이 1백60%까지 늘어난 데 비해 비정품은 4 5%에 그쳤다.
비정품 휠볼트 사용도 고속도로에서 대형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 부품은 바퀴와 차축을 이어주는 중요 제품인데 비정품을 사용하게 되면 볼트가 일시적으로 부러져버리거나 바퀴가 통째로 빠져버리는 대형 사고로 발생할 위험이 높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도 마찬가지. 시중에 유통되는 비정품은 순정품에 비해 마찰재의 접착률이 40%에도 못미쳐 자동차의 제동력을 크게 저하시켜 교통사고의 위험을 높이고 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자동차 부품 중 순정품은 품목에 따라 70~80% 정도라는 게 자동차업계의 추정이다. 나머지 20~30%는 품질이 불량한 유사품이나 재생품 등 가짜들이다.순정품을 식별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은 검사필증을 체크하는 것이다. 검사필증은 완성차 생산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품질을 가진 순정품의 안전과 성능을 보증하는 표식이다. 현대모비스 검사필증의 경우 떼낼 경우 "MOBIS"라는 글씨가 검사필증에 나타나 며, 떼고 나면 절대 다시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