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는 듯한 정비사도 어떤 부분에 이상이 있는지 곧바로 파악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또 2만개 이상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잇는 차량의 모든 부분을 잘 알고 있는 정비사가 흔한 것도 아닙니다. 차량의 이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수리를 해야 그 결과가 운전자와 정비사 모두에게 만족스러울 수 있다는 말은 당연한 말일 것입니다.
  차량의 어느 부분이 이상한 지는 운전자가 가장 잘 압니다. 운전자는 그다지 대수롭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현상도 정비사에게는 아주 도움이 되는 정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전자가 알고 있던 차량의 특징이나 평소의 특성 등이 현재는 어떻게 달라졌는가 등의 정보는 정비사가 곧장 해당부품을 판정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운전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정비사에게 전달하는 것이 시간과 수리비를 절약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운전자가 차량수리를 맡기면서 정비사와 공유해야 하는 정보들의 예를 들어 봅니다.

 계기판의 경고등 On 여부

계기판에 있는 경고등은 해당 시스템이 고장 났을 경우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항목들에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주 잠깐동안 경고등이 On되었다가 Off되는 것이라도 일단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문제 발견 시점

현재의 상황과는 다소 다르다고 여겨지더라도 평소와는 다르게 느껴졌던 상황이 있었다면, 그런 상황이 언제 발생했었고, 또 그때는 어떤 점이 이상하게 느껴졌었는지, 그후의 조치나 차량 상태는 어떻게 되었었는지 등을 정비사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의 출발은 사소했더라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문제가 악화되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

특정 부품의 확실한 고장은 현상도 분명하고 또 문제가 계속 발생되고 있으므로, 해결책이 간단해집니다.
그러나, 특정한 상황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면, 경험 많은 정비사라도 쉽게 해결책을 마련할 수 없습니다. 차량의 자세, 지리적 여건, 위치, 엔진의 난기 정도, 차량 속도, 문제 발생시의 기상 조건, 변속기의 변속단, 트렁크에 화물적재를 많이 했을 때 등도 중요한 정보입니다.

 문제가 사라지는 상황

마찬가지로 문제가 사라지는 상황도 중요합니다. 동일한 문제에 대해 여러 번에 걸쳐 정비업소의 도움을 받았지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고장의 대부분이 바로 문제의 재연이 쉽지 않은 고장인 경우입니다. 운전자가 운전할 때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정비사에게 보일 때는 문제가 사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제가 사라지는 상황을 정확하게 아는 것만으로도 정비사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운전자의 조작

라디오를 켰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든지, 에어컨 가동, 뒷유리 열선작동, 브레이크나 가속 페달의 조작 여부 등은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문제에 대한 정의

운전자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현상을 나름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동이 있다든지, 소음이 커졌다든지, 핸들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는다든지, 정확하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문제의 성격은 구분시켜 주어야 합니다.

 운전자의 감각적 경험

석유계 제품이 타는 냄새라든지, 고무가 타는 냄새라든지, 쇠가 부딪히는 소리라든지 운전자가 감각적으로 느끼는 특이 현상에 대한 정보도 중요합니다.

 최근 수리 이력

가장 최근에 차량에 가해진 정비나 수리 이력도 중요한 정보입니다. 잘못된 정비나 정비사의 실수로도 고장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액, 엔진오일 교환 등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면 좋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