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서 방출되는 어떤 것에서, 그 색깔과 냄새가 특이하다면 정상적인 상황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냄새와 색으로부터 예상되는 고장 부위를 알아봅니다.
배기가스가 |
배기관에서 배출되는 가스의 색깔이 검은색에 가깝다면 배기가스 중에 연료가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연료량 제어에 관련된 센서류나 연료공급장치에 고장이 있어서, 정상적인 경우 보다 연료의 공급이 많은 상태이거나, 연료 공급이 정상 보다 많은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
배기가스가 |
배기가스의 색이 흰색에 가깝다면 엔진으로 냉각수가 혼입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운 날씨에 엔진 시동을 걸고 난 직 후에 배기관에서 흰색 수증기가 배출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 수증기는 배기관에서 조금만 떨어져도 곧 공기 중으로 사라지지만, 냉각수가 엔진에 혼입되어 만들어지는 흰색 배기가스는 배기관에서 배출된 후에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습니다. |
배기가스가 |
배기가스의 색이 청회색인 것은 엔진 연소실 내부에서 많은 양의 엔진오일이 연소되고 있을 때 나타납니다. 엔진 실린더 헤드의 밸브구동관련 부품이나 피스톤의 마모가 심했을 때, 또는 흡기계의 PCV시스템이 고장 났을 수 있습니다. 이 현상도 내 버려두면 더 큰고장으로 악화되므로, 조기에 수리해야 합니다. |
배기가스에서 |
현재는 잘 관찰되지 않는 현상입니다만, 오래된 차량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배기가스에서 달걀 썩는 냄새가 난다면, 배기가스정화장치인 촉매가 나빠졌거나 연료공급이 너무 많을 때이므로 적절한 수리가 필요합니다. |
가솔린 냄새 |
차량 내부에서 가솔린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연료공급 라인에 누유가 있고, 또 엔진룸과 차량 내부 사이에 큰 구멍이 나 있다면 엔진룸에 누유된 가솔린의 냄새가 차량 내부로 스며들 수 있습니다. 한편, 승용차의 경우, 연료탱크가 뒷좌석 바로 아래에 있는데, 이 연료탱크의 윗부분은 연료펌프가 장착되어 있는 자리입니다. 이 연료펌프와 연료탱크 사이의 밀폐기능이 약화되면 연료탱크 내부의 연료증발가스가 그대로 누설되어 차량 내부로 방출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은 차량 화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므로, 차량 내부에서 가솔린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 반드시 신속하게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