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마모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타이아의 공기압은 마모의 패턴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치 보다 낮을 경우에는 타이어가 정상 보다 더 많이 눌리므로 타이어의 트레드부가 노면과 접촉하는 면적이 넓을 뿐만 아니라, 트레드 옆 부분(Shoulder)의 마모가 심해집니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치 보다 높으면, 트레드부와 노면의 접촉 면적이 좁아지고 또 트레드 중앙부(Center)의 마모가 심해집니다.
한편, 차량 속도도 타이어의 마모 정도에 당연히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결과, 주행속도가 높으면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아래 그림은 차량의 평균 주행속도와 타이어 수명 사이의 관계를 그린 것입니다.
이 그림은 차량의 평균 주행속도가 70Km/h일 때의 타이어 수명을 100%라고 할 때, 차량 주행 속도에 따라 타이어 수명이 어느 정도 단축되거나 연장되는지를 알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균 주행속도가 50Km/h이었다면, 타이어 수명이 18%정도 연장될 수 있으며, 평균 주행속도가 90Km/h이었다면 타이어 수명은 74% 수준으로 단축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차량 속도도 타이어의 마모 정도에 당연히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결과, 주행속도가 높으면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아래 그림은 차량의 평균 주행속도와 타이어 수명 사이의 관계를 그린 것입니다.
이 그림은 차량의 평균 주행속도가 70Km/h일 때의 타이어 수명을 100%라고 할 때, 차량 주행 속도에 따라 타이어 수명이 어느 정도 단축되거나 연장되는지를 알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균 주행속도가 50Km/h이었다면, 타이어 수명이 18%정도 연장될 수 있으며, 평균 주행속도가 90Km/h이었다면 타이어 수명은 74% 수준으로 단축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