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nition Control (8) --- 점화 코일(Ignition Coil)
  
  가솔린 엔진의 점화계는 보통 점화코일, 하이텐션 코드(High Tension Cord), 그리고 점화플러그로 구성됩니다. 엔진제어장치나 기타 기계적 장치에 의해 점화Event가 지시되면 점화코일에서 고전압이 발생되고, 발생된 고전압은 하이텐션 코드를 따라 흘러서 점화플러그로 전달됩니다. 물론 이 과정 중에 각 기통의 해당 하이텐션 코드로 고전압을 분배하는 배전기(Distributor)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현재의 대부분의 가솔린 엔진은 배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DLI(Distributor-Less Ignition)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중요도를 가지고 배전기를 거론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점화시스템은 점화Event의 지시, 점화시기의 결정, 그리고 고전압 기통 분배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CI

TI

ESA

DLI

명칭

Coil
Ignition

Transistorized
Ignition

Electronic
Spark
Advance

Distributor-
Less
Ignition

점화Event
지시

기계식

전자식

전자식

전자식

점화시기
결정

기계식

기계식

전자식

전자식

분배방법

기계식

기계식

기계식

전자식

  점화코일의 기능으로는 두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하나는, 에너지 저장장치의 기능이며, 다른 하나는 변압기의 기능입니다. 전기적 계통을 통해 배터리로부터 직류의 전원을 공급받은 점화코일은 점화에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는 고전압 펄스를 만들어 냅니다. 이때 점화코일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는 이런 기능을 매우 신속하게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솔린 엔진의 작동 영역은 6000rpm 이상의 고회전 영역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런 고회전 영역에서도 매 점화시기마다 점화에 충분한 에너지를 발생하려면 매우 신속하게 충전이 가능해야 합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DLI방식의 점화코일은 대개 엔진의 실린더 헤드 부분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가능한 한 점화플러그에 가깝게 장착하여 하이텐션 코드를 별개로 두지 않고 점화코일과 일체형으로 결합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이 DLI 방식의 점화코일에는 Single형과 Double형이 있는데, Single형은 각 기통별로 설치하여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이 1:1로 대응하게 되어 있고, Double형은 폭발행정이 인접하지 않는 2개의 기통에 대해 1개의 점화코일을 사용하는 것으로,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이 2:1로 대응합니다. 연료의 분사가 흡기밸브 부근의 영역에 이루어지는 가솔린 엔진에서는 보통 Double형을 사용하고, LPG엔진에서는 역화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Single형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나, 점화코일의 가격 하락과 더불어 가솔린 엔진에서도 Single형을 사용하는 추세가 일반적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