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고는 천재지변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이지만, 장마철에는 비가 자주 내려 습기가 많으므로 차량 자체뿐만 아니라 운전자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치므로 장마철 차량관리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
건조한 날씨가 이어진 후에 와이퍼를 작동하면 와이퍼 작동 소음이 나거나 깨끗하게 유리창이 닦이지 않고 빗살 무늬가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공기 중의 이물질이나 모래, 배출가스 오염물질 등이 유리창이나 와이퍼 블레이드에 쌓여 있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계속 비가 내렸다면 괜찮겠지만, 건조한 날씨 이후에 와이퍼를 작동시킬 때에는 와이퍼를 작동시키기 전에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두세 번 정도 닦아서 와이퍼 블레이드나 유리창에 엉겨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 |
비가 오면 타이어와 도로 노면 사이의 마찰이 작아져서 브레이크를 제 때 밟아도 차량의 제동 거리가 길어집니다. 따라서, 빗길에서는 주행속도를 낮춰야 합니다. 이외에도 너무 마모가 많이 된 타이어에서는 빗길에서 수막현상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수막현상은 타이어와 도로 노면 사이에 물이 끼어서 접지력이 발생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제동이 안될 뿐만 아니라, 방향 전환에도 문제가 있게 됩니다. |
배터리 |
비가 많이 오면 주행속도가 떨어지므로 아무래도 차량 정체가 많아집니다. 정체로 인하여 와이퍼의 잦은 작동, 전조등 사용, 에어컨 사용 등을 동시에 하게 되는데, 이때 차량 속도가 낮은 관계로 배터리의 충전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전혀 예기치 못한 배터리 방전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비가 오는 야간에 정체가 오래 계속되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가능하면 전기 장치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배터리는 장마철 전에 미리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침수 차량 처리 |
침수된 차량은 가급적 빨리 물에서 끌어내 서비스 센터로 견인해야 하며, 이때 엔진 시동은 걸지 말아야 합니다. 엔진이나 변속기에서도 물을 제거하여 향후에 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물기가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시동은 전기 장치의 합선 등으로 더 큰 고장을 유발하며 부품의 소손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