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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를 잘 다녀오셨는지요? 사실 휴가 여행은 갔다 온 후 보다는 떠나기 전에 계획하는 단계가 더 즐겁지 않나 싶습니다. 언급할 내용은 휴가 여행으로 장거리 운행을 준비할 때, 반드시 차량 점검을 해야 한다는 요지의 기사입니다. 차량 점검 포인트 중에서 타이어에 관련된 내용 위주로 작성되었는데, 몇 가지 comment가 필요한 사항이 있어 딴지를 걸어 보렵니다.
타이어의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됐다면 바로 교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빗길에서 스키 타는 듯한 수막 현상이 일어나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 대개 주행거리 7만km 정도면 교환이 필요하다. 타이어 압력도 체크해야 한다....규정 압력보다 1~2psi 정도 높이는 게 좋다. |
마모가 심한 타이어일수록 수막현상이 더 쉽게 발생합니다만, 빗길에서 타이어의 수막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마모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빗실에서는 차량속도를 줄여주는 것이 안전운전에 꼭 필요합니다. |
주차장 바닥은 자동차에서 오일이 새고 있는지 여부를 알려준다. 에어컨을 켰을 때 정상적으로 떨어지는 응축수 외에 어떤 액체의 흔적도 있어서는 안 된다. 누수나 누유가 있다면 바로 정비 공장으로 가라. 검은색 오일이면 엔진 오일이 새는 것. 조금만 운행해도 오일은 검은색으로 변하기 때문이다.....초록색 오일은 냉각수나 부동액의 색깔이다. |
주차를 하고 난 다음에 차량을 약간 이동시켜서 바닥에 누유된 흔적을 살피는 것은 1년 이상된 차량에서는 꼭 해야 하는 차량관리방법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차량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오일들이 약간만 사용해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검정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색깔로 구분하는 것은 정확한 누유 확인을 어렵게 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위치입니다. 수리받을 때 누유되는 위치정보만으로도 고장부위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차량 오른쪽 앞인지, 왼쪽 뒷부분인지 등이 더욱 중요한 정보입니다. |
냉각수는 방열기 뚜껑을 열고 상한선까지만 채우도록 한다. 너무 많이 보충하면 끓어 넘칠 수 있다. 방열기를 점검할 때는 반드시 엔진이 식었을 때 점검해야 화상을 예방할 수 있다. 벨트의 장력은 손으로 눌러 아주 단단해야 정상이다. 에어컨을 켜고 급가속할 때 '삑~' 하는 소리가 들리면 벨트 장력 조정이 필요하다. |
방열기(라디에이터)뚜껑을 만지는 것은 가능하면 삼가야 합니다. 냉각수 보충이 필요하다면 엔진을 충분히 냉각시킨 후에나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