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벨트(시트벨트)의 비밀


  최근의 승용차에는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에 에어백(Air Bag)을 장착한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백의 효과가 증명되었기 때문이며, 충돌 사고에서의 승객 보호에 관한 규제가 강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에어백의 정확한 명칭을 아십니까? 에어백의 정확한 명칭은 "보조 구속 장치"입니다. 영어로 "Supplemental Restraint System"으로 보통 약자로 SRS에어백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보조라는 의미의 Supplemental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에어백이 보조하는 것이 따로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에어백이 보조하는 것이 바로 안전벨트(시트벨트)입니다.
 충돌사고에서의 에어백의 효과는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발휘되는 것입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에어백만으로는 그다지 효과가 없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일본의 자료로 1993년부터 2003년까지의 조사결과입니다.

 한편, 안전벨트는 안전벨트 자체로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보다 확실하게 승객을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벨트 자체에 여러 가지 기능들이 보강되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 대표적인 안전벨트의 안전기능 보강 수단을 소개합니다.

 프리텐셔너
(Pre-Tensioner)

전방으로부터 강한 충격을 받을 때, 순간적으로 시트벨트를 잡아 당겨서 신체의 구속 효과를 높이는 기구로, 상반신의 전방이동을 최소화하는 장치

 로드 리미터
(Load Limiter)

전방으로부터 강한 충격이 있을 때, 상반신의 이동과 시트벨트의 구속이 서로 상반되어 경우에 따라서는 가슴에 강한 압박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벨트에 허용되는 최대 하중 이상의 힘으로는 구속되지 않도록 하여, 압박으로부터 가슴부위를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구.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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