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에는 이달 27일이면 만 17세가 되는 나의 애차 쏘나타1이 교통안전공단 노원검사소에서 정밀검사를 받았다. 그러니까 10년 이상 고령차에 대하여는 매년 정밀검사를 받도록 규정되어 있던 것을 2005년도 부터는 2년마다 정밀검사를 받도록 개정되고 나서 지난 2005년 3월22일에 정밀검사를 받은지 만 2년만에 다시 정밀검사를 받았는 바 2살이나 더 늙은 지금 2년전에 비하여 각종 배출가스 측정결과가 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2년전과 2년후의 검사측정결과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일산화탄소(CO) 2005.03.22 측정 허용기준 1.2 % 측정치 0.5 % 적합
일산화탄소(CO) 2007.02.12 측정 허용기준 1.2 % 측정치 0.1 % 적합
탄화수소(HC) 2005.03.22 측정 허용기준190 ppm 측정치 138ppm 적합
탄화수소(HC) 2007.02.12 측정 허용기준190 ppm 측정치 78 ppm적합
질소화합물(NOx)2005.03.22 측정 허용기준1440ppm 측정치 237ppm적합
질소화합물(NOx)2007.02.12 측정 허용기준1440ppm 측정치 24ppm적합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2년전에 비하여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및 질소화합물등 모든 배출가스의 질이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자동차가 노후화 될수록 배출가스의 질이 악화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데 반대로 그질이 개선되었을까?
그이유를 곰곰히 따져 보니까 2년전에는 특별한 엔진 사전점검을 하지 않고 검사소가 위치한 하계동 근처를 지나다가 갑자기 생각이 나서 평상 운행상태대로 검사를 받아 본 것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지난 12월16일 구청의 배출가스 노상점검반에 자진 검사를 받아 본 뒤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2일전에는 단골 카센터에 가서 누유, 누수정비를 받고 엔진상태를 점검 받은 뒤 오늘 검사소 검사를 받은 결과 때문인 것 같다.
그러므로 평소 운전자가 얼만큼 차량의 정비에 관심과 애착을 가지고 차량관리를 잘하느냐 여부에 따라 자동차 사고 예방과 연비개선은 물론 우리가 사는 지구의 대기의 질개선에도 기여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
즉 2년전과 2년후의 검사측정결과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일산화탄소(CO) 2005.03.22 측정 허용기준 1.2 % 측정치 0.5 % 적합
일산화탄소(CO) 2007.02.12 측정 허용기준 1.2 % 측정치 0.1 % 적합
탄화수소(HC) 2005.03.22 측정 허용기준190 ppm 측정치 138ppm 적합
탄화수소(HC) 2007.02.12 측정 허용기준190 ppm 측정치 78 ppm적합
질소화합물(NOx)2005.03.22 측정 허용기준1440ppm 측정치 237ppm적합
질소화합물(NOx)2007.02.12 측정 허용기준1440ppm 측정치 24ppm적합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2년전에 비하여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및 질소화합물등 모든 배출가스의 질이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자동차가 노후화 될수록 배출가스의 질이 악화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데 반대로 그질이 개선되었을까?
그이유를 곰곰히 따져 보니까 2년전에는 특별한 엔진 사전점검을 하지 않고 검사소가 위치한 하계동 근처를 지나다가 갑자기 생각이 나서 평상 운행상태대로 검사를 받아 본 것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지난 12월16일 구청의 배출가스 노상점검반에 자진 검사를 받아 본 뒤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2일전에는 단골 카센터에 가서 누유, 누수정비를 받고 엔진상태를 점검 받은 뒤 오늘 검사소 검사를 받은 결과 때문인 것 같다.
그러므로 평소 운전자가 얼만큼 차량의 정비에 관심과 애착을 가지고 차량관리를 잘하느냐 여부에 따라 자동차 사고 예방과 연비개선은 물론 우리가 사는 지구의 대기의 질개선에도 기여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