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달려 가는 것을 보면, 자동차가 연기처럼 하얀 것을 내뿜으며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에서 나오는 하얀 것이 연기일까요? 연기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다음 질문에 대답해보세요.
“날씨가 추운 겨울에 숨을 쉴 때마다 입 밖으로 나오는 입김이 연기일까요?”
그렇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듯이, 추운 겨울에 입 밖으로 나오는 입김은, 말 그대로 입에서 나오는 ‘김’으로서, 우리가 숨을 내쉴 때 몸 밖으로 나오는 수증기가 차가운 바깥공기와 만나서 하얗게 보이는 것으로, 우리는 이것을 연기라고 하지 않고 ‘김’이라고 하지요.
연기는 어떤 연료가 타고 남은 알갱이가 날라 가는 것을 말하니까,입김을 연기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자동차가 달릴 때, 뒤에서 나오는 하얀 것도, 입김과 똑같이 연기가 아니고, 연료가 타면서 생기는 수증기가 차가운 바깥 공기와 만나서 그렇게 보이는 것 입니다. 자동차에 쓰이는 연료가 타게 되면 수증기와 이산화탄소가 만들어집니다. 즉, 여러분이 호흡할 때 내쉬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자동차에서는 연료가 완전히 다 타지 않기 때문에,수증기와 이산화탄소 외에도 우리 몸에 해로운 여러 가지 물질이 섞여서 나옵니다. 하지만 자동차 뒷쪽으로 나오는 하얀 것의 대부분은 수증기입니다.
참고로, 진짜 짙은 흰색의 연기나 약간 파란 빛을 보이는 연기가 나온다면 그것은 자동차의 엔진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