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아 대부분의 가정이 자동차를 한대씩은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에게도 자동차는 일상사에서 친숙한 것이 되었습니다. 또한 성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운전면허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에는 운전면허를 보유하게 되는 나이도 점차 낮아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청소년들로 하여금 일찍부터 자동차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한다는 측면에서, 그들에게 자동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전체적으로는 자동차문화를 성숙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에서, 이 코너를 게재합니다. 우리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이러한 취지를 이해하시고 많은 성원을 부탁 드리며, 또한 게재내용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주시길 바랍니다. |
자동차의 구성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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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엔진은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동력을 발생하는 장치입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모든 동력에는 자동차의 바퀴를 굴리는 데에 소모되는 동력 뿐만 아니라,날씨가 더워서 에어컨을 켤 때 소요되는 동력, 기온이 떨어져 히터를 켤 때 소요되는 동력, 유리창을 자동으로 올리거나 내릴 때 소요되는 동력, 그리고 비가 내리는 흐린 날씨나 밤에 어두워서 헤드라이트를 켤 때 소요되는 동력도 모두 엔진에서 발생시키는 동력에서 나누어 사용합니다. 이런 동력발생원으로 여러 가지 형식의 엔진이 사용되었거나 개발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형식은 수냉식,전기점화,4행정,가솔린 엔진입니다. 수냉식이란, 엔진을 별다른 기구없이 공기중에서 냉각시키는 공냉식과 달리 냉각수를 사용하여 냉각시키는 방식을 말합니다. 전기점화는, 엔진에서 동력을 발생시키기 위하여 연료를 태울 때 전기적으로 불꽃을 일으켜 그 전기적 불꽃을 시발로 연료를 태우는 방식을 말하며, 4행정은 엔진에서의 동력발생과정이 공기와 연료의 흡입,압축,폭발,배기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엔진의 주요 구성 부품
부 품 명 |
기 능 |
실린더 블록 |
엔진의 몸체가 되는 부분으로, 실린더,피스톤,커넥팅 로드,크랭크샤프트 등을 내포하며 냉각수 및 오일의 통로 |
실린더 헤드 |
엔진의 상부로 연료의 연소가 일어나는 부분. 흡기와 배기의 통로가 있으며 흡,배기 밸브와 캠샤프트를 내포하고 있다. |
실린더 |
엔진내에서 4행정이 일어나는 곳으로 4기통엔진의 경우 실린더수가 4개라는 것을 의미함. |
크랭크샤프트 |
피스톤의 직선운동으로 전달되는 연료의 폭발력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부품으로서 실린더 블럭의 하부에 위치. |
피스톤 |
연료의 폭발이 일어나는 연소실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실린더의 벽면을 따라 직선왕복운동을 하면서 폭발력을 크랭크샤프트로 전달 |
커넥팅 로드 |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의 연결 부품 |
캠샤프트 |
엔진내의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흡,배기밸브를 움직이게 하는 축 |
흡기밸브 |
연소실의 흡기 통로를 여닫는 밸브 |
배기밸브 |
연소실의 배기 통로를 여닫는 밸브 |
냉각계 |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시스템으로 냉각수펌프,써머스탯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흡기계 |
차량 외부의 공기가 실린더로 들어가는 통로를 이루는 부품들로 에어크리너,필터,드로틀바디,흡기다기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배기계 |
엔진의 연소가스가 차량 외부로 배출되는 통로를 이루는 부품들로 배기다기관,프론트파이프 등으로 구성됨. |
점화계 |
가솔린엔진에서 연소실에 충진 되어 있는 가연성 혼합기를 연소시키기 위한 불꽃을 생성하는 데에 관련된 부품들로 점화코일,점화플러그,하이텐션코드 등으로 구성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