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Battery)와 알터네이터(Alternator)

    배터리는 자동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품입니다. 그런데,배터리가 전기를 공급하여 일을 할 때 무엇인가가 계속적으로 배터리를 충전시키지 않으면, 배터리의 전압이 떨어지고 결국에는 시동이 꺼져서 자동차는 아무런 작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전기시스템에서 배터리와 더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알터네이터(Alternator)로 대표되는  충전시스템입니다. 알터네이터는 전기력을 생성해서 이것을 배터리와 차량의 다른 전기시스템에 공급하는 기능을 합니다.

1. 배터리 

   자동차용 배터리는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전기화학적(Electro-Chemical) 장치입니다. 이 전기화학적 작용에 의해 방전된 배터리를 다시 충전해서 오랜 기간동안 계속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는 시동할 때에 스타터(Starter)를 구동하고 점화시스템에 전류를 공급하며,알터네이터가 공급할 수 있는 여력을 넘어서는 전기에너지가 요구될 때 이 초과분의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터리 안에 들어 있는 전해질은 황산과 물의 혼합물입니다. 황산은 매우 부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부주의로 인체에 닿게 되면 곧바로 씻어내는 조치를 해야 합니다. 피부에 닿았을 경우에는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그리고 눈에 들어 갔을 때는 물과 베이킹소다를 약하게 혼합한 것으로 곧바로 세척한 후에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배터리가 충전될 때에는 배터리에서 수소가스가 방출됩니다. 그러므로 배터리근처에서 불꽃을 일으키는 일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이렇게 수소가 방출되는 과정에서 전해질 속의 물도 일부 배출되기 때문에 가끔 물을 공급해야 하는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배터리는 주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터리단자,단자에 연결된 케이블 등에 부식된 곳은 없는지 살펴봅니다. 부식된 곳은 물과 베이킹소다를 혼합한 것으로 세척합니다. 그러나 부식된 곳을 세척할 때 세척액이 배터리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2. 알터네이터

   알터네이터는 전자기유도(Electro-Magnetic Induction)현상에 의해서 전압과 전류를 생성합니다. 엔진이 작동됨에 따라 회전하는 로터(Rotor)와 이것을 둘러싸고 정지해 있는 스테이터(Stator)의 상호작용으로 교류전압이 발생됩니다.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전기는 직류이기 때문에, 이렇게 발생된 교류는 전기가 한 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성질을 가지는 다이오우드(Diode)를 거쳐서 직류로 정류됩니다.
   알터네이터에서 생성되는 전압은 자기장의 크기에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자기장은 스테이터에 공급되는 전류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 스테이터 공급전류는 전압조절기(Voltage Regulator)에 의해 조절됩니다. 공급전류가 공급되지 않으면 알터네이터에서는 전압을 생성시키지 못합니다. 이 Voltage Regulator의 기능에 의해서 전압이 13.5Volt이하로 떨어지면 충전이 시작되고 전압이 14.5Volt이상이 되면 충전이 중지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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