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시스템의 기초

   자동차의 엔진이 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혼합기가 충분히 공급되고, 공급된 혼합기가 연소실 내에서 효과적으로 연소되어야 합니다. 혼합기가 효과적으로 연소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작동조건이 적절해야 하는데 연소실의 온도도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입니다. 연소열에 의해서 상승하는 연소실의 온도를 계속적으로 일정 온도범위 내로 유지시키는 일을 수행하는 것이 냉각계(Cooling System)입니다.


라디에이터
(Radiator)

 엔진을 순환하여 고온의 상태가 된 냉각수가 통과하는 것으로, 주행풍이나 냉각팬에 의해 바람이 강제로 통과하게 될 때 열을 방출하여 냉각수의 온도를 떨어뜨리는 장치

냉각수펌프
(Water Pump)

 라디에이터와 엔진 사이를 순환하는 냉각수가 계속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펌프

히터
(Heater)

 냉각수가 가지고 있는 열을 이용하여 차량 실내의 온도를 높이기 위한 장치. 고온의 냉각수가 통과하는 공간을 송풍기로 불어 내 따뜻한 바람을 실내로 공급한다.

써모스탯
(Thermostat)

 냉각수의 온도가 충분히 높지 않을 때에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를 순환하게 되면 온도가 떨어져서 적정한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엔진의 온도가 낮을 때에는 냉각수의 순환이 엔진 내부에서만 일어나도록 냉각수의 흐름을 제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엔진에 장착된 냉각수흐름제어밸브를 말한다. 써머스탯의 통로열림온도가 도달하기 전에는 냉각수는 계속 엔진 내부만 순환하게 되어 보다 빠른 시간 안에 적정온도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냉각수의 온도가 적정온도이상이 되면 써모스탯이 열려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로 순환하게 된다.

호스
(Hose)

 냉각계 부품들을 연결하는 것으로 대체로 4년마다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외관은 양호하다고 할지라도 내부통로는 이미 나빠졌을 수 있기 때문이다.

냉각팬
(Cooling Fan)

 냉각수의 온도를 저하시키기 위해 라디에이터로 강제로 바람을 보내는 장치. 대부분의 FF차량의 경우에는 엔진의 탑재관계상 릴레이를 통한 모터구동의 팬을 장착하고 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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