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수명과 성능

 

   당연히 배터리의 수명은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할수록 짧아집니다. 요즘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약 30% 정도만이 2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 고장의 80%정도는 전해액에 있는 황이 전극을 도포하는 것에 기인합니다. 많은 양의 에너지가 배터리에서 방전되게 하면 이 현상이 발생합니다. 일단 전극이 황으로 도포되게 되면 배터리의 수명이 다한 것이 됩니다.   황에 의한 전극 도포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피하는 것이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입니다.

(1) 배터리를 오랫동안(여름: 하루 이상, 겨울:2~3일 이상)방치하지 않는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배터리를 떼어 놓는다.

(2) 전해액의 높이가 규정치보다 낮아서 전극이 공기 중에 노출되면 황도포가 일어납니다.
     전해액의 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증류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물질이 포함된 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3) 35℃ 이상의 환경조건에 배터리를 놓지 않는다.
     신품 배터리를 40℃ 인 곳에 한 달간 놓아두면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4) 추운 날씨에 과도하게 방전시키면 배터리가 얼기도 하므로,
     과도한 배터리 사용은 피합니다.

배터리를 청결한 상태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터리에 연결된 케이블도 청결해야 하며 연결상태가 양호해야 합니다. 많은 배터리가 청결하지 않거나 불안정한 케이블 연결에서 발생합니다.
배터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용어들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와 관련된 용어들의 의미를 살펴봅니다.        

CCA (Cold Cranking Amperes)

 영하 18℃에서 7.2Volt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하면서 30초 동안 방전한 전류값. 이 값이 높은 배터리가 추운 날씨에 시동걸기에 유리합니다.

RC (Reserve Capacity)

27℃ 조건에서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를 방전하는데, 배터리 전압이 10.5Volt가 될 때까지 25Ampere를 방전시키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AH (Ampere Hours)

전류값과 방전시간을 곱한 값으로 100AH의 배터리는 5Ampere로는 20시간동안,20Ampere로는 5시간동안 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