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배터리의 수명은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할수록 짧아집니다. 요즘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약 30% 정도만이 2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 고장의 80%정도는 전해액에 있는 황이 전극을 도포하는 것에 기인합니다. 많은 양의 에너지가 배터리에서 방전되게 하면 이 현상이 발생합니다. 일단 전극이 황으로 도포되게 되면 배터리의 수명이 다한 것이 됩니다. 황에 의한 전극 도포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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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우를 피하는 것이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입니다.
(1) 배터리를 오랫동안(여름: 하루 이상, 겨울:2~3일 이상)방치하지 않는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배터리를 떼어 놓는다. |
(2) 전해액의 높이가 규정치보다 낮아서 전극이 공기 중에 노출되면 황도포가 일어납니다. 전해액의 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증류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물질이 포함된 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3) 35℃ 이상의 환경조건에 배터리를 놓지 않는다. 신품 배터리를 40℃ 인 곳에 한 달간 놓아두면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
(4) 추운 날씨에 과도하게 방전시키면 배터리가 얼기도 하므로, 과도한 배터리 사용은 피합니다. |
배터리를 청결한 상태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터리에 연결된 케이블도 청결해야 하며 연결상태가 양호해야 합니다. 많은 배터리가 청결하지 않거나 불안정한 케이블 연결에서 발생합니다. 배터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용어들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와 관련된 용어들의 의미를 살펴봅니다.
CCA (Cold Cranking Amperes) |
영하 18℃에서 7.2Volt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하면서 30초 동안 방전한 전류값. 이 값이 높은 배터리가 추운 날씨에 시동걸기에 유리합니다. |
RC (Reserve Capacity) |
27℃ 조건에서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를 방전하는데, 배터리 전압이 10.5Volt가 될 때까지 25Ampere를 방전시키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
AH (Ampere Hours) |
전류값과 방전시간을 곱한 값으로 100AH의 배터리는 5Ampere로는 20시간동안,20Ampere로는 5시간동안 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