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마모와 휠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


    운전 중에 차량이 자꾸 한 쪽으로 쏠리는 느낌을 받으면, 타이어의 얼라인먼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타이어의 마모패턴을 살펴봅니다. 사실 타이어의 마모패턴을 살펴보는 것은 예방적인 차원에서는 상당히 늦은 일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설사 휠얼라인먼트에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타이어의 마모에 어떤 패턴으로 나타나는 것은 마모가 상당한 정도까지 진행한 후이기 때문에 예방적 차원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휠얼라인먼트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동전을 가지고 바퀴의 안 쪽부터 타이어 홈의 깊이를 측정해봅니다. 측정된 홈의 깊이가 어떤 모양을 가지고 있는지 아래 그림들과 비교해 보세요.

 타이어 홈의 깊이가 타이어 중심부가 가장 얕고 타이어 가장자리로 갈수록 깊어지는 패턴을 보이는 경우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규정보다 더 높은 것을 말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커서 중심부의 마모가 가장 많이 진행되었음을 보이는 것입니다.

 타이어 홈의 깊이가 타이어 중심부가 가장 깊고 타이어 가장자리로 갈수록 얕아지는 패턴을 보이는 경우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규정보다 더 낮은 것을 말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작아서 가장자리부의 마모가 가장 많이 진행되었음을 보이는 것입니다. 연료소모도 많습니다.

 타이어의 안 쪽,또는 바깥 쪽이 다른 쪽에 비하여 더 많이 마모되었다면 바퀴의 조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는 경우일 가능성이 많으니 곧바로 휠얼라인먼트를 확인하십시오.

 타이어의 면이 한 쪽 방향으로 쏠려 있고, 톱니의 모양처럼 마모되어 있다면 바퀴의 조정 중 토우인(toe-in)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는 경우일 가능성이 많으니 곧바로 휠얼라인먼트를 확인하십시오. 타이어의 마모가 급속하게 진행되므로 빨리 점검을 받으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차량이 평탄한 길을 주행할 때 차량이 어느 한 쪽으로 쏠림이 없이 직진주행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때 핸들 위치 또한 적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정비소의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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