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동력을 발생하는 것은 엔진입니다. 엔진에서 연료를 연소시켜서 발생된 동력은 단지 바퀴를 회전시키는 데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은 바퀴의 회전뿐만 아니라, 엔진의 계속적인 작동을 위한 목적이나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서도, 그 일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이 바퀴를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변속기 등 적절한 동력 전달장치를 통해서 동력이 전달되듯이, 바퀴의 회전 이외의 목적으로 동력이 전달될 때에도 적절한 동력 전달장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퀴 회전 이외의 목적으로 엔진의 동력을 사용하는 부품들은 대부분 엔진의 구성품이거나 엔진이 설치되어 있는 위치에 가까이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동력 전달장치는 체인이나 벨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승용차의 경우에는 체인을 사용하지 않고 벨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 엔진에 사용되고 있는 벨트가 어떻게 설치되어 있는가를 보입니다 . 엔진의 벨트는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한 캠축(Cam Shaft)구동용, 냉각수 순환을 위한 냉각수펌프 구동용, 차량에 필요한 전기를 발전하기 위한 알터네이터(Alternator) 구동용, 운전자의 편의성을 위한 에어컨 압축기(Air-conditioner Compressor)구동용, 그리고 파워핸들펌프(Power Steering Pump) 구동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이런 목적을 위해서는 엔진의 동력 전달이 필요하고, 그 동력 전달을 위해서 벨트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목적을 위한 벨트가 각각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하나의 벨트로 여러 가지 부품을 동시에 구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엔진에 사용되는 전체 벨트의 숫자는 엔진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아이들러(Idler)는 어떤 부품의 구동용이 아니고, 벨트의 구동력이 제대로 전달되게 하기 위해서 벨트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해 설치한 회전체를 말합니다. 참고로 캠축 구동의 경우는 엔진에 있는 벨트의 가장 근본적인 기능입니다. 엔진의 회전력이 발생하는 크랭크축과 캠축은 벨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캠축은 연소실의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여닫는 기능을 합니다. 흡기배기와 배기밸브의 여닫기가 크랭크축과 연결되어 있는 피스톤의 운동과 관련하여 정확한 시점에 수행되지 않으면, 엔진은 제대로 기능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엔진의 작동에 있어서 Hardware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벨트가 미끌리지 않게 벨트의 장력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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