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얼라인먼트는, 간단하게 말하면, 타이어가 지면에 올바른 각도를 유지하면서 바퀴가 서로 평행하게 회전하여 굴러가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타이어, 핸들 등 조향장치, 그리고 차체의 골격과 현가장치의 관계를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이 됩니다. 이 작업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주행 중에 차량의 자세가 안정적이 되고, 핸들을 돌려서 안정적으로 선회 주행을 할 수 있으며, 노면의 저항을 줄이고, 타이어의 마모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일반도로에서의 충격이나 마모는 휠 얼라인먼트에 관계되는 각도들을 정상치에서 벗어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특정 타이어의 마모가 과대함 |
노면과 접촉하는 타이어의 면이 고르게 마모되지 않음. 1개 이상의 타이어가 한 쪽 면이 특별히 많이 마모된 경우도 포함. |
특정 방향으로 핸들돌리기가 어려움 |
핸들돌리기가 예전보다 힘들어졌거나, 어느 한쪽으로 돌리기가 수월하지 않다. 또, 핸들을 놓았을 때 중앙으로 되돌아 오지 않는다. |
타이어의 방향과 핸들이 맞지 않음 |
바퀴는 정면을 향하고 있는데 핸들은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 |
주행 중에 차량이 한쪽으로 쏠림 |
핸들을 중앙으로 놓고 주행할 때, 차량의 진행방향이 한쪽으로 치우친다. |
여기에 관계되는 각도들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캠버(Camber) |
캐스터(Caster) |
토우(Toe) |
정면에서 보았을 때, 수직선에 대하여 바퀴가 안쪽으로 기울어졌는지, 또는 바깥쪽으로 기울어졌는지를 나타내는 각도 |
옆에서 보았을 때, 바퀴의 조향축이 수직선에 대하여 앞쪽으로 기울어졌는지, 뒤쪽으로 기울어졌는지를 나타내는 각도. |
위에서 보았을 때, 좌/우바퀴의 앞방향이 서로 만나는 방향인지, 서로 멀어지는 방향인지를 나타내는 용어. 서로 만나면 Toe-in, 반대이면 Toe-ou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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