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


    휠 얼라인먼트는, 간단하게 말하면, 타이어가 지면에 올바른 각도를 유지하면서 바퀴가 서로 평행하게 회전하여 굴러가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타이어, 핸들 등 조향장치, 그리고 차체의 골격과 현가장치의 관계를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이 됩니다. 이 작업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주행 중에 차량의 자세가 안정적이 되고, 핸들을 돌려서 안정적으로 선회 주행을 할 수 있으며, 노면의 저항을 줄이고, 타이어의 마모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일반도로에서의 충격이나 마모는 휠 얼라인먼트에 관계되는 각도들을 정상치에서 벗어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특정 타이어의 마모가 과대함

노면과 접촉하는 타이어의 면이 고르게 마모되지 않음. 1개 이상의 타이어가 한 쪽 면이 특별히 많이 마모된 경우도 포함.

특정 방향으로 핸들돌리기가 어려움

핸들돌리기가 예전보다 힘들어졌거나, 어느 한쪽으로 돌리기가 수월하지 않다.
또, 핸들을 놓았을 때 중앙으로 되돌아 오지 않는다.

타이어의 방향과 핸들이 맞지 않음

바퀴는 정면을 향하고 있는데 핸들은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

주행 중에 차량이 한쪽으로 쏠림

핸들을 중앙으로 놓고 주행할 때, 차량의 진행방향이 한쪽으로 치우친다.

여기에 관계되는 각도들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캠버(Camber)

캐스터(Caster)

토우(Toe)

정면에서 보았을 때, 수직선에 대하여 바퀴가 안쪽으로 기울어졌는지, 또는 바깥쪽으로 기울어졌는지를 나타내는 각도

옆에서 보았을 때, 바퀴의 조향축이 수직선에 대하여 앞쪽으로 기울어졌는지, 뒤쪽으로 기울어졌는지를 나타내는 각도.

위에서 보았을 때, 좌/우바퀴의 앞방향이 서로 만나는 방향인지, 서로 멀어지는 방향인지를 나타내는 용어. 서로 만나면 Toe-in, 반대이면 Toe-out.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