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속도를 가지고 주행하고 있는 자동차를 감속시키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장치가 필요합니다. 회전하고 있는 바퀴를 붙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브레이크 장치는 운전자가 오른 발로 조작하는 브레이크 페달에 의해서 작동됩니다. 브레이크 장치의 대표적인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운전자가 오른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그 힘이 마스터 실린더에 전달되고, 마스터 실린더에서는 브레이크 라인 안을 채우고 있는 브레이크 액에 압력을 전달하여, 디스크(Disc) 브레이크에서는 브레이크 패(Pad)를, 드럼(Drum) 브레이크에서는 브레이크 슈(Shoe)를 작동시킵니다. 이때, 확실한 제동력을 얻기 위해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에 가하는 힘을 더 크게 확장시키는 배력장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배력장치의 도움으로 운전자의 피로를 줄일 수 있고, 또한 작은 힘으로 큰 제동력을 얻는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승용차에서 사용되고 있는 배력장치는 엔진이 회전하고 있을 때에 흡기관에 생성되는 부압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것을 마스터 백(Master Vacuum)이라고 합니다. 마스터 실린더와 일체로 결합되어 있는 마스터 백은 둥그런 원통모양으로, 엔진룸에서 보면 운전자석 측의 격벽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보통 엔진 시동이 꺼지면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엔진 시동이 꺼지면 엔진 흡기관에 부압이 형성되지 않으므로, 마스터 백의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최초 한 번은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수 있으므로, 브레이크 페달을 나눠 밟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반드시 지정된 오일을 사용해야 하며 제조회사가 다른 것을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유입되면, 브레이크의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