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실태


   지난 2002년 2월18일에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타이어 공기압 관리 실태와 타이어 특성 시험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실제로 운행 중인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 관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실시한 공기압 측정 결과 자료에 따르면, 총 406대의 시험 차량 중에서 55%에 해당하는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이 부적절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과다(25.4%)에 비해서 공기압 부족(34.2%)인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동일 차량에서 공기압 과다와 공기압 부족이 모두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와 같이 타이어 공기압의 차이가 큰 경우에는 공기압이 부족한 타이어로 차체의 하중이 집중되어, 주행 중 타이어 파열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타이어의 공기압, 편마모 여부, 펑크 타이어, 기간 경과 타이어의 사용, 과하중 적재 등의 항목을 시험한 결과도 되었는데, 이 결과를 요약 정리합니다.
    
   그림에서 가로축에 있는 숫자는 기준타이어에 비하여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 숫자입니다. 따라서, 기준타이어(1.00)보다 더 작은 값을 보이는 것은 수명이 단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기압이 25%정도 부족하면 수명이 20%정도 단축되며, 편마모 타이어일 경우에는 수명이 1/2정도로 줄고, 또 펑크를 수리한 타이어도 유의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특히, 비상용으로 가지고 다니는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다가 몇 년이 지난 다음에 사용할 때에는, 그 타이어가 수명이 많이 단축된 타이어라는 것을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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