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문을 살펴보면 엔진의 제원을 표기하는 여러 가지 숫자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국산차들은 대개 4기통 엔진과 6기통엔진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통은, 자동차가 주행하는 데에 필요한 동력을 얻기 위해서 피스톤이 왕복 운동을 하는 공간인 실린더(Cylinder)를 말하는 것인데, 보통 '내경' X '행정'이라는 숫자로 그 크기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내경(Bore)은 실린더의 안지름을 말하는 것이고, 행정(Stroke)은 피스톤이 왕복 운동을 하는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기통수*원주율*(내경)2/4*행정 ]은 엔진의 배기량이 됩니다.
4기통 배기량 |
Bore(mm) |
82 |
84 |
86 |
88 |
90 |
90.5 |
92 |
94 |
Stroke (mm) |
64 |
1352 |
1419 |
1487 |
1557 |
1629 |
1647 |
1702 |
1777 |
69 |
1457 |
1530 |
1603 |
1679 |
1756 |
1775 |
1835 |
1915 |
74 |
1564 |
1640 |
1720 |
1800 |
1883 |
1904 |
1968 |
2054 |
76.6 |
1618 |
1698 |
1780 |
1863 |
1949 |
1971 |
2037 |
2126 |
82 |
1732 |
1818 |
1905 |
1995 |
2087 |
2110 |
2180 |
2276 |
84 |
1774 |
1862 |
1951 |
2044 |
2138 |
2161 |
2234 |
2332 |
86 |
1816 |
1906 |
1998 |
2092 |
2188 |
2213 |
2287 |
2387 |
88 |
1859 |
1951 |
2045 |
2141 |
2239 |
2264 |
2340 |
2443 |
내경과 행정의 크기를 비교하면 아래 표에서와 같이 세 가지의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로써, 위 표에 1860cc를 기준으로 세 가지의 경우를 별도의 색깔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내경 > 행정 Short Stroke형 Over-Square형 |
행정이 짧아 피스톤이 빠르게 움직일 수 있으므로 높은 회전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회전형 엔진, 출력(power) 위주 엔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피스톤의 이동거리가 짧아 마찰 손실이 줄지만, 연소실의 표면적이 커져서 열전달 손실은 증가합니다. |
내경 < 행정 Long Stroke형 Under-Square형 |
연소실의 표면적이 작아 열손실이 적어지므로 연소실 내에서의 열효율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긴 행정거리로 인해 피스톤의 속도가 높아져서 고회전에는 불리하고 또 마찰손실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높은 회전수로 고출력을 얻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고 토오크(torque) 위주의 엔진에 적합합니다. |
내경 = 행정 Square형 |
내경과 행정이 같은 엔진으로 출력과 토오크의 균형이 양호한 엔진으로 알려져 있어 승용차용 엔진에 많이 채택되어 있는 타입입니다. | |